<대한데일리=염희선, 이봄 기자> 신한은행이 100세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지난 2014년 4월 신한미래설계라는 은퇴브랜드를 출시하고 고객의 은퇴준비를 지원 중이다. 은행 고유 업무인 금융서비스와 함께 비금융서비스까지 선보이며 금융권 은퇴비즈니스를 주도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은퇴비즈니스에 대한 재정의(Redefine)와 디지털 접목을 통해 금융권 은퇴비즈니스 분야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미래설계센터라는 은퇴총괄부서도 운영해 은퇴비즈니스 전략을 일원화하고 고객에게 다가서고 있다.

신한은행은 CFP, ARPS 등 금융 관련 전문자격을 보유한 645명의 미래설계 컨설턴트를 전국 영업점에 전면 배치해 고객의 은퇴 이후 현금흐름 분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모바일, 인터넷 홈페이지에서도 간편하게 은퇴설계 자가진단 후 인근 영업점에서 자세한 대면 상담을 요청할 수 있다. 은퇴상담 전용 콜번호를 통해 방문이 편한 시간대와 영업점을 선택해서 은퇴상담 예약을 할 수 있도록 일원화된 은퇴설계시스템도 구축했다.

신한은행 미래설계센터 최재산 부부장.
신한은행 미래설계센터 최재산 부부장.

신한은행 미래설계센터 최재산 부부장은 “S-미래설계시스템은 은퇴솔루션의 핵심으로 차별화된 미래설계지수를 도입했다”며 “고객의 은퇴준비 상황을 점수로 매기고 은퇴 부족자금 솔루션, 현금흐름 개선방안 등 실질적인 은퇴설계 제안서를 고객에게 제공한다”고 말했다.

미래설계센터에서는 고객들의 행복한 은퇴준비를 위해 부부은퇴교실, 미래설계캠프 등 다양한 은퇴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부부은퇴교실은 은퇴를 앞둔 부부를 대상으로 건강, 교양, 취미 등 비재무적 콘텐츠와 은퇴자산관리 강의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영업점과 은퇴설계 모바일앱에서 신청을 받아 매년 400여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신한만의 은퇴 해결책을 제시한다. 고객들의 뜨거운 호응으로 올해까지 17회를 진행하며 은행권 모범 은퇴설계 행사로 꼽힌다.

최재산 부부장은 “기업체나 단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은퇴금융교육인 미래설계캠프를 통해서는 막연하고 불안한 퇴직 이후의 삶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한다”며 “최근에는 퇴근 후 100분이라는 은퇴준비기의 3040세대들을 대상으로 하는 은퇴교육 서비스도 시작했다”고 밝혔다.

미래설계 콘서트 퇴근 후 100분은 30~40대 젊은 직장인을 대상으로 은퇴 준비에 대한 중요성을 환기시키고, 자산관리, 은퇴 솔루션 해법을 제시해 은퇴비즈니스 저변을 한층 넓힌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2월 급속한 모바일 보급에 발맞춰 쉽고 빠르게 뉴스를 검색하는 은퇴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미래설계포유 웹사이트도 구축했다.

4065세대들의 주요 관심사인 금융, 여행, 건강, 반려동물 등 엄선된 소식을 매주마다 소개한다. 타깃 연령대가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로 했던 부동산 상담, 세무상담, 은퇴설계, 안경렌즈, 건강검진 우대 등 선별된 제휴 서비스와 다양한 이벤트를 모바일에서 제공한다.

신한은행 미래설계센터 최재산 부부장.

최재산 부부장은 “고객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만 골라 현재 11곳 정도와 제휴를 맺고 미래설계포유앱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은퇴를 준비하는 고객들이 관심을 갖는 종합건강검진, 반려동물 관련 보험, 부동삼 무료 상담, 골프 관련 정보, 건강 코칭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고객별 상황에 맞는 은퇴전용상품 라인업도 최적화했다. 

각종 연금 상품과 저위험·중수익 투자상품 외에도 은퇴 후 소득 공백기를 대비할 수 있는 연금예금 및 주택연금 상품을 갖췄다.

은퇴생활비 전용통장인 미래설계통장은 우대금리 각종 수수료 면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면서 상품 출시 후 가입 고객수가 200여만명을 넘어섰다. 금융권 1등 연금통장으로 입지도 확고히 했다는 후문이다. 또 은퇴모바일 서비스 미래설계포유웹을 통해 온라인 통장도 신규로 가입할 수 있어 고객편의성도 높였다.

지난해 3월에는 신한미래설계 DREAM 적금을 출시해 신한미래설계포유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최대 연 2.75% 금리도 제공하고 있으며, 주거래 미래설계통장, 미래설계 신용카드를 통해 고객에게 은퇴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래설계포유앱 화면.
미래설계포유웹 화면.

최재산 부부장은 “접근이 쉽고 사용하기도 편한 디지털환경을 통해 차별화된 은퇴비즈니스를 선보이고, 오프라인 환경과 연계해 유기적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은퇴시장의 중추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