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이봄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10년여 만에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했다. 연준이 이번 인하가 장기적 금리 인하 사이클에 돌입한 것이 아닌 불확실성에 대응하는 ‘예방적 인하’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시장은 실망감을 드러내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미국의 경기여건이 여전히 견조해 추가 인하 가능성이 낮다는 의견과 금리 인하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추가 금리 인하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엇갈린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준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통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했다. 이에 미국의 기준금리는 2.00~2.25%로 낮아졌다. 미국이 기준금리 인하를 결정한 것은 2008년 12월 이후 10년 7개월 만에 처음이다.

연준은 이번 기준금리 인하 결정이 보험성 인하라고 강조했다. 연준은 성명서를 통해 “경제 전망에 미치는 글로벌 상황과 낮아진 인플레이션을 고려해 기준금리를 인하했다”고 명시했다.

파월 의장 역시 이번 금리 인하는 무역 분쟁으로 인한 경기 전망의 하방 위험을 막기 위한 조치라고 언급했으며, 글로벌 디플레이션 압력이 지속돼 2% 인플레이션 회복이 늦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보험성 금리인하에 시장은 실망감을 나타내고 있다. 연준이 장기적 금리인하 사이클에 들어선 것이 아니라고 경계하며 향후 인하 속도에 대해 다소 불투명한 행보를 보인 탓이다.

완화적 통화정책 기대로 상승세를 이어온 미국 주식시장은 1%가 넘는 하락세를 보였으며, S&P500 지수는 3000포인트 선이 무너졌다. 달러인덱스는 0.51% 상승한 98.5포인트를 기록하며 글로벌 금융시장의 부담요인으로 부각됐다.

국내 증권가는 오는 9월 FOMC의 추가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두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미국은 서비스업 경기와 민간소비가 견조해 추가로 기준금리 인하에 나설 명분이 약하다는 의견을 보였다.

한화투자증권 권희진 연구원은 “현 시점에서 연준의 추가 완화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전망을 유지한다”며 “미국 제조업 경기와 기업 투자가 둔화하고 있다는 점은 분명하지만 서비스업 경기와 민간소비가 견조해 금리 인하 명분이 약하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연내 한차례 정도의 추가 금리인하가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교보증권 백윤민 연구원은 “연내 추가 1차례 금리 인하를 포함해 내년까지 연준이 추가적으로 2차례의 기준금리 인하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을 유지한다”며 “미·중 무역분쟁 등 불확실성 요인들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보험성 금리인하라는 것을 감안해도 1~2차례의 추가 금리 인하는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리츠종금증권 윤여삼 애널리스트도 “올해 통화정책을 완화적으로 전환한 핵심에는 금융시장 안정도 포함돼 있다는 점에서 오는 9월까지 주식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불안심리가 가중될 경우 연준의 유연한 스탠스는 유지될 것”이라며 “미중 무역분쟁과 같은 정치적 불확실성 재료의 완화와 미국 실물경기 안정을 확인하기 전까지 추가완화를 두고 연준과 시장이 밀당을 지속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