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 내정자.
은성수 금융위원장 내정자.

<대한데일리=염희선 기자> 금융권 노조가 금융위원장에 내정된 은성수 후보자에게 중소형 금융사 육성, 금융권 고용불안 해소를 촉구했다.

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은 12일 성명을 통해 은성수 내정자가 추진해야할 4가지 금융개혁 안건을 제시했다.

사무금융노조는 중소형 금융사 육성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융산업 일자리 축소, 일자리 불안은 대형화 위주의 금융정책이 만든 결과라며, 중소형 금융기업과 대형 금융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달라고 요청했다. 

고용불안 해결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로봇 어드바이저, 비대면 판매 등 기술 혁신으로 인해 모든 이익을 자본이 독식하고, 노동자는 배제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디지털화 속에서 금융기관 구조조정이 이어지고 있어, 금융위가 4차 산업혁명의 이면에 존재하는 노동자들의 고용불안을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금융권 비정규직 노동자들도 신경써 달라고 요청했다.

사무금융노조 관계자는 “금융권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불안정 노동이 해소돼야, 금융소비자와 관계가 안정될 수 있다”며 “금융산업 전반의 외주화 정책이 일자리를 축소시켜 왔고, 특히 IT 분야의 외주화로 금융사고가 빈발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은성수 내정자가 금융회사의 외주화된 업무를 다시 금융회사 업무로 규정하고, 이 과정에서 청년들이 정규직으로 금융기관에 취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중장년 금융노동자 대책도 촉구했다.

사무금융노조 관계자는 “임금을 단계별로 삭감하는 임금피크제는 또 다른 대안인 희망퇴직을 선택하는 수단으로 활용돼 왔다”며 “국민연금 수령 기준이 65세부터 시작되는데 임금피크제는 55세부터 시작한다. 구조적으로 희망퇴직이 일상화돼 10년 동안 아무 일 없이 퇴직금에 의존하는 방식이다. 임금피크제가 폐지되면 희망퇴직도 선택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이어 “충분히 일할 수 있는 나이에 희망퇴직으로 등을 떠미는 일은 더 이상 없도록 은성수 내정자는 중장년 노동자에 대한 대책과 은퇴 이후 재취업을 위한 정책 마련에 업권별 협회와 함께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 사무금융노조는 노동이사제 도입, 주식거래시간 30분 연장 철회, 합리적 카드수수료 정책 시행을 은성수 내정자에게 요구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