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이봄 기자> 한국금융연구원이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1%로 낮췄다. 지난 5월 2.6%에서 2.4%로 낮춘데 이어 3개월 만에 한차례 더 하향 조정한 것이다.

금융연구원은 지난 13일 대외여건이 악화되는 가운데 소비, 투자와 같은 민간부문의 회복이 지연되면서 올해 중 국내 경제가 2.1%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 5월보다 0.3%포인트 낮아진 수준으로 세계경기 둔화에 따른 국제 수출 및 투자 회복이 지연되고, 상반기 민간 부문의 경기 지표 부진을 반영한 결과다.

연구원은 부문별 증가율 전망치도 낮췄다.

민간소비 증가율은 2.4%에서 2.1%로, 설비투자 증가율은 -0.4%에서 -5.3%로, 건설투자 증가율은 -3.9%에서 -4.1%로 하향 조정했다.

연구원은 민간소비는 소득증대를 위한 정부 정책에 힘입어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내구재 소비 부진과 경기둔화에 의한 소비심리 악화가 성장률을 제약할 것으로 분석했다.

건설투자는 주거용 건물건설 위주의 하락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으며, 설비투자는 2017년 반도체 산업 위주의 대규모 설비투자가 일단락된 영향으로 감소세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취업자 수는 전년 대비 평균 19만명 늘어나고 실업률은 3.9%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정부의 일자리 지원 확대와 소득지원 정책, 외국인 관광객수 회복이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고용 상황을 개선시킬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다만 제조업황의 부진과 건설업 경기 조정이 증가세를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연구원은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0.6%로 예상했다. 경기부진의 영향으로 수요측 물가압력이 계속 낮은 수준을 유지하는 가운데 국제유가, 농축수산물 가격 등 공급측 요인도 물가 상승을 억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연구원은 “장기화되고 있는 미·중 무역협상 및 기술분쟁, 일본의 우리나라에 대한 수출 규제에 따른 불확실성은 우리나라 투자 및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또한 수출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반도체 수요 회복이 예상보다 지연되고 최근 교역 불확실성에 따라 일부 기업의 하반기 감산이 예상되는 점은 생산 측면에서 경제성장 하방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