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이봄 기자> 뱅크샐러드는 클릭 한 번에 개인의 쌓여 있는 연금을 확인할 수 있는 ‘연금조회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서비스는 연금 조회를 넘어 개인의 연금상태를 현재 기준으로 분석하고 진단, 다가올 노후를 대비하도록 도와준다.

뱅크샐러드 연금조회는 매달 지불하고 있는 개인의 연금 리스트를 뱅크샐러드 앱에서 원스톱으로 조회할 수 있게 한 서비스다. 모든 연금 데이터는 금융감독원에서 운영 중인 통합연금포털을 근거로 하고 있으며,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등의 공적연금은 물론 △퇴직연금(DC, 기업형 IRP, 개인형 IRP) △개인연금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서비스의 핵심은 단순히 연금을 조회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재 기준의 개인별 연금 상태를 진단하고, 솔루션까지 제공받을 수 있다. 지금까지 쌓인 총 연금액과 연금 별 납입 금액, 연금 개시년도와 해당 기간에 받게 될 월 수령액까지 구체적으로 분석해 알려준다.

예를 들어 1985년(만 34세)의 고객이 현재까지 국민연금과 개인연금을 통해 낸 연금 총액이 약 5000만원이라고 가정하면, ‘000님은 만 59세부터 월 189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와 같이 상세 메시지를 보여주는 식이다.

이 때 노출되는 연금의 월 수령액은 연금을 수령하는 시기, 즉 미래의 물가상승률이 반영된다.

국민연금공단에서 산출한 노후 적정생활비용을 토대로 4단계로 구분해 보여주며, △추운 노후 △쌀쌀한 노후 △따뜻한 노후 △포근한 노후로 나타내 개인별 연금 상태를 냉정하게 진단해 볼 수 있다. 연금 내역이 부족한 고객에게는 포근한 노후를 위해 월 얼마의 금액을 저축해야 하는지도 알려준다.

뱅크샐러드 연금조회는 앱 내 ‘MY금융’ 탭에서 ‘연금 한 번에 찾아오기’를 클릭하면 된다. 통합연금포털사이트에 간편 로그인을 한 후, 정보 제공에 동의하면 3일 후 자동으로 데이터가 조회된다(단, 주말 및 공휴일은 제외). 통합연금포털은 뱅크샐러드 앱에서도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다.

연금이 연동된 후에는 뱅크샐러드 앱 내 개인 자산 탭에서 연금상승률을 반영한 결과, 몇 세부터 얼마의 월 수령액을 받을 수 있는지 볼 수 있다. 최초 조회한 후에는 매월 말일 기준으로 계속 업데이트 된다.

뱅크샐러드 김태훈 대표는 “뱅크샐러드는 금융자산과 실물자산에 건강검진 결과로 보험설계를 해주는데 이어 연금까지 연동함으로써 국내 핀테크 앱 중에서 최대 규모의 돈 관리 인프라를 구축하게 됐다”며 “앞으로 데이터를 활용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금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