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강세이 편집기자
그래픽=강세이 편집기자

<대한데일리=이봄 기자> 영국‧미국 CMS 금리와 독일 국채 10년물 금리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결합증권(DLS)과 파생결합펀드(DLF)가 대규모 손실구간에 들어서면서 금융권에 비상이 걸렸다. 그러나 해당 상품을 직접 만들고 판매한 증권사는 판매량이 적거나 없어 금융당국의 제재를 피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이달 중 영국‧미국 CMS 금리와 독일 국채 10년물 금리 연계 DLS·DLF를 판매한 은행, 증권사, 운용사를 대상으로 합동 검사에 나선다.

문제가 된 상품 중에서도 독일 국채 10년물 금리 연계 DLS·DLF는 판매 잔액 1266억원 전체가 손실구간에 진입했다. 이 상품은 독일 국채 10년물 금리가 -0.2%보다 높으면 연 4%의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반면 금리가 -0.3% 이하로 떨어지면 손실배수(250배)에 비례해 원금을 잃는 구조다. 현재 독일 국채 10년물 금리가 -0.7% 이하인 점을 고려하면 투자자들은 원금의 100%를 잃게 된다.

금감원은 해외금리 연계 DLS, DLF 상품을 가장 많이 판매한 은행의 ‘불완전판매’ 여부를 집중 들여다볼 계획이다. 이번 상품은 전체 투자자의 95% 이상이 개인 투자자다. 금감원은 DLS가 ‘고위험군’ 상품인데도 불구하고 개인에게 집중적으로 판매돼, 투자자들은 제대로 된 원금손실 위험의 설명 없이 투자를 진행했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녹취록이 있다면 이를 통해 은행이 ‘원금손실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취지의 말을 투자자에게 전달했는지 들여다볼 것”이라고 말했다.

은행권과 달리 증권업계는 불완전판매 가능성이 작아 금감원의 집중 검사를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독일 국채 10년물 금리 연계 DLS는 IBK투자증권, NH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가 발행했다. 그러나 3곳 모두 리스크를 감지하고 해당 상품을 판매하지 않았거나 판매를 중단해 보유 잔액이 없는 상황이다. 상품을 판매한 증권사들의 판매 규모도 전체의 1%에 불과해 불완전판매 가능성이 낮다.

증권사 관계자는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해외금리 연계 DLS 상품은 2017년부터 판매하기 시작한 상품으로 상품 구조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며 “상품 포트폴리오 구성 시 여러 종류의 기초자산을 두고 시장 상황이 해외금리 연계 DLS보다 더 나은 상품 위주로 구성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다만 주문자상표부착(OEM)펀드 정황이 드러난다면 상황은 달라진다. DLS‧DLF 상품을 주도적으로 판매한 은행이 증권사가 상품을 설계하는 단계부터 개입해 OEM펀드를 만들어 팔았다면 이는 자본시장법 위반에 해당해 증권사도 제재를 피할 수 없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DLS 상품의 만기가 보통 3년인 반면 은행이 판매한 상품의 만기는 6개월로 비교적 짧다. 이는 은행이 해당 상품을 일년에 2번 이상 판매해 비이자수익을 늘리려는 의도가 담겨있다”며 “만약 은행이 증권사에 만기를 짧게 만들어달라고 요구했다면 증권사도 제재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