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삼성증권
자료=삼성증권

<대한데일리=이봄 기자> 변동성 장세에서 해외 금리형 채권을 반영한 글로벌 분산투자 효과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증권이 ‘해외투자 2.0’ 캠페인을 본격 실행한 올해 들어 고객들이 많이 매수했던 상위 10개의 채권상품 수익률을 비교한 결과, 모두 연초 대비 10% 이상의 높은 수익률을 보였다.

그 중 수익률이 가장 높은 상품은 미국 국채로, 연초 대비 최대 18.64% 올랐다.

매수상위에 랭크된 채권들은 미국 국채, 글로벌기업의 달러표시 회사채, 국내기업들의 달러표시 채권(KP물) 등이다. 투자한 채권의 가격차익과 지급된 이자, 달러강세로 인한 환차익까지 반영되며 양호한 수익률을 시현한 것으로 풀이된다.

금리형 자산을 포함해 글로벌 분산투자를 해야 한다는 ‘해외투자2.0’ 투자원칙에 따라 투자했을 경우 최근과 같은 변동성 장세에서도 상대적으로 좋은 성과를 나타냈다.

국내주식을 대표하는 코스피 지수는 지난 23일 기준 연초 이후 수익률이 -4.54%였지만, 국내주식과(코스피) 해외주식(MSCI AC World 지수)에 50%씩 분산투자했다면 2.70%의 수익률 거뒀다.

여기에 해외금리형자산까지 반영해 국내주식과 해외주식, 해외채권(Bank of America 채권종합지수)에 각각 3분의 1씩 분산투자 했을 경우 수익률은 3.78%까지 높아졌다.

투자의 안정성 측면에서도 뚜렷한 개선효과를 보였다.

국내주식에만 투자했을 경우 변동성(연초 이후 지수 등락 표준편차)은 12.39%이었지만, 국내와 해외주식에 분산한 경우 9.74%로 낮아졌다. 국내주식, 해외주식, 해외금리형자산으로 나눠 투자할 경우 6.34%까지 떨어져 국내주식 대비 변동성이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삼성증권 CPC전략실장 이병열 상무는 “최근 글로벌 변동성이 높아지며 투자자산 중 해외자산, 특히 달러채권을 편입한 고객들의 경우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투자의 중요성을 크게 실감했다”며 “투자자들이 글로벌 분산투자 효과를 체감하면서 해외채권을 포함한 다양한 글로벌 금리형 자산의 투자에 대한 문의와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삼성증권은 올초부터 국내투자자들의 해외투자 대중화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해외투자2.0’이라는 이름으로 금리형 자산을 포함한 글로벌 포트폴리오 투자 캠페인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