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 정유라 기자> 정치권의 치매안심센터 인력 부족 비판에 보건복지부가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지난 18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은 ‘치매안심센터 근무인력 현황’ 자료를 통해 각 치매안심센터에 18∼35명씩 필요한 기준 인원을 설정하고 있지만 전국 256개 치매안심센터 중 이 기준을 만족하고 있는 곳은 18개(7%)에 불과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나머지 238개(93%)의 치매안심센터는 모두 인력 부족 문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울, 인천, 부산, 경기를 제외한 대다수 지방 도시들은 미달 센터 비율이 100%에 달하고 있는 사실도 확인됐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지자체의 인력 확충 계획을 고려해 단계적 채용 활성화 독려·지원을 위한 지자체 현장점검·간담회, 관련 직역단체 간담회, 관련 부처 협조 요청도 추진 중이라고 해명했다.

보건복지부는 치매안심센터별 기준인력도 각 시군구의 면적, 현재 노인 인구 수·향후 고령화 진행에 따른 치매안심센터 서비스 수요의 증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제시한 정원이라고 설명했다.

그 결과 치매안심센터 근무 인력은 2018년 12월 3420명에서 올해 8월 기준으로는 4196명을 기록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 조기발견을 위해 임상심리사의 수급이 활발하지 못한 상황을 고려하고 있다”며 “임상심리사와 검진관련 전문교육을 받은 간호사들이 수행한 신경인지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협력의사들이 치매여부를 진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의 확충된 인력을 바탕으로 치매안심센터 서비스 성과 향상 결과 8월 말 치매안심센터 전체 이용 인원은 총 262만8000명으로 집계됐다. 치매환자 등록·관리율(전체 추정 치매환자 중 치매안심센터 등록 환자)도 작년 12월 47.4%에서 현재 56.7%로 늘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