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김병욱 의원실
자료=김병욱 의원실

<대한데일리=정유라 기자> 매년 현금화되지 않고 소멸되는 카드 포인트가 1000억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25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카드포인트 현금화 실적’ 자료를 보면 8개 전업카드사 소멸 포인트는 2017년 1151억원에서 작년 1024억으로 소폭 줄었다. 올해 상반기에도 499억원의 포인트가 소멸했다.

KB국민·신한·하나·우리·비씨·삼성·현대·롯데 등 8개 전업카드사는 작년 10월부터 올해 8월까지 11개월 동안 월평균 77억4800만원의 포인트를 현금화했다.

1원부터 현금화가 본격 추진되기 직전인 지난해 9월(58억2100만원)과 비교했을 때 19억원이 더 늘어난 것이다.

카드사들은 작년 10월부터 모든 카드사가 1원 단위부터 포인트를 현금화할 수 있도록 표준약관을 개정했다.

이는 금융감독원이 포인트 적립액은 매년 증가하는 반면 포인트 사용제약 조건으로 소멸되는 포인트가 많아지자 업계와 함께 손쉽게 포인트를 현금화할 수 있도록 추진한 결과다.

하지만 제도 개선 이후에도 포인트의 현금화 금액은 크게 증가하지 않고 있다.

작년 9월 1조3228억원이었던 8개사 카드사 포인트 잔액은 포인트 현금화 시행 이후에도 월평균 1조3000억원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지난 6월엔 1조3299억원으로 최고치를 찍었다.

김병욱 의원은 “아직도 많은 고객들이 포인트가 1원부터 현금화되는지 잘 모르고 있다”며 “지난해 약관 개정 이후 카드사들은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일부 공지를 올렸을 뿐 문자나 이메일 등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는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업계의 자발적인 홍보 노력이 제일 중요하지만 이와 더불어 금융당국도 소멸되는 포인트 없이 고객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홍보·시스템 구축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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