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을지로 패럼타워에서 열린 지역기반 시니어 일자리 창출 경험과 과제 포럼에서 상명대 이금룡 교수가 발표하고 있는 모습.

<대한데일리=염희선 기자> 문제가 산적한 지역 자치구 시니어 일자리 지원 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컨트롤 타워를 구축하자는 주장이 나왔다. 

지난 17일 서울 을지로 패럼타워에서 열린 '지역기반 시니어 일자리 창출 경험과 과제' 포럼에서 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이금룡 교수는 "지역 자치구 시니어 일자리 지원 협력체계를 만들고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금룡 교수 연구 결과 시니어 구직자의 자치구 공공취업지원기관 활용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견됐다. 시니어 구직자들의 구직활동 경로는 지인소개가 38.3%로 가장 높았다. 뒤를 이어 공공기관 32.2%, 정보검색 10.2%, 사업체방문 8.8%, 민간기관 8.2% 순이었다. 

이금룡 교수는 "공공 및 민간취업알선기관을 통하지 않은 본인의 자구적인 구직활동이 전체의 57.3%에 이른다"며 "고용노동부 자료를 봐도 올해 공공기관의 시니어 알선취업률은 23.3%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어 "민간기관을 통하거나 본인의 구직 노력에 의해 취업한 시니어들(65%)이, 공공기관의 알선을 통해 취업한 시니어보다 연령대가 낮고 양질의 일자리, 출퇴근거리 및 교통환경이 좋은 조건으로 취업할 개연성이 높다"며 "공공기관에서 취업 알선서비스를 제공할 때 전문 업무를 수행할 시니어 정보가 부족해 모집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 교수는 자치구 시니어 일자리 유관기관 간 협력 문제도 거론했다. 기관 간 시니어 일자리 경험 공유가 잘되지 않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법으로 시니어 구직자의 정보 공유도 어려운 실정이다. 기관 간 협력을 하더라도 1회성 이벤트에 치중하고, 지속성에도 한계가 노출되고 있다. 또한 네트워크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공동의 목표가 부족했다. 시니어 일자리 담당자가 자주 이직하다보니 지속적인 네트워크가 이뤄지지 않거나, 기관 간 서비스 차별화도 부족했다. 시니어 일자리를 지원하는 실무자가 사회복지사인 경우가 많아 직업상담사보다는 일자리 관련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 교수는 "공공취업지원은 단순업무 직종 중심으로 시니어 구직자들을 모집하는 경향이 있다. 실적 평가와 목표 달성, 조직역량과 인적자원의 한계로 다양한 직종이나 수요처 개발이 어려운 것이다"라며 "일부 공공취업지원기관은 시니어 모집에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다보니 교육훈련업무를 거의 못하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기업 입장에서 시니어 일자리 채용 문제도 나타났다. 조건이 좋은 기업체는 자체 구인을 완료하고, 최저임금 상승으로 시니어 구인 기업체는 감소하고 있다. 안전사고나 업무역량 의심으로 기업은 시니어 채용이 부정적 인식도 지니고 있다. 낮은 시급의 시니어보다 높은 시급의 젊은 근로자도 선호하는 추세다. 

이금룡 교수는 "기업의 시니어 채용에 대한 부정적 입장, 실적 지향의 공공취업지원기관, 조직역량 및 인적자원의 한계, 홍보부족, 시니어 구직자 정보 미흡으로 공공취업지원기관에서 알선하는 직종의 75~80% 정도가 단순 업무(돌봄서비스, 경비원, 청소·방역·가사)에 치우쳐 있다"며 "경력을 유지하거나 전문업무 직종은 5%로 다양한 직종 및 수요처 개발이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이 같은 문제해결을 위해 시니어 일자리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시니어 구직자의 특성에 맞게 담당기관을 정해 중점 서비스를 실시하고 시니어 구직자 역할분담 체계를 만들자는 요지다. 또한 고용센터, 일자리플러스센터나 일자리지원센터에서 시니어 구직자 모집을 일원화하는 전담기관을 구축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이 교수는 "기관 독립으로 수행하기에 무리가 있지만, 자치구 내 공공기관이 협력을 통해 힘을 더하면 실효성 있는 성과 도출이 가능하다"며 "자치구나 유관기관별로 실적을 경쟁하기 보다 서로 연계하고, 협의체를 구성함으로써 파이를 키우고 실적을 배분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협의체를 운영하면서 공동사업이나 정보 공유 플랫폼 역할, 기업의 수요조사와 개발업무를 전담할 기관이 필요하다"며 "현재 3개의 자치구 노인일자리지원센터(동작, 노원, 송파)가 시니어 일자리 협의체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지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교수는 시니어 구직자의 세분화된 정보파악과 홍보도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자치구 시니어의 구직활동 경로분석과 취업욕구를 파악하는 연구가 진행돼야 하며, 지역 시니어를 대상으로 홍보를 상설화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또 자치구 내 은퇴자와 시니어를 위한 지역행사를 상설화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이외도에 중장년 대상 생애 설계와 교육훈련 담당기관의 역할을 강화하고, 공공취업지원기관의 인적자원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