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이봄 기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가 기준금리를 한차례 더 낮췄다. 증권가에서는 연준이 오는 12월 열리는 FOMC에서 금리를 동결한 뒤, 내년 들어 추가 금리 인하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연준은 지난 29~30일 이틀간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기존 1.75~2.00%에서 1.50~1.75%로 0.25%포인트 인하했다. 지난 7월, 9월 두차례에 걸쳐 금리를 각각 0.25%포인트 낮춘 후 올해 들어 세 번째 하향 조정이다.

연준은 성명을 통해 기준금리 인하의 이유로 견고한 일자리 증가, 낮은 실업률을 꼽았다.

연준은 성명서에서 “고용시장과 경제활동이 견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향후 경제 전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글로벌 경기여건과 낮은 인플레이션 압력 등을 고려해 기준금리 인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다만 연준은 ‘견조한 고용시장과 상하대칭 2% 목표에 근접한 인플레이션 달성을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통화정책 관련 문구를 삭제하면서 추가 금리 인하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 내비쳤다.

파월 의장 역시 “미중 무역분쟁, 브렉시트와 같은 리스크들이 예전만큼 심각하지 않고, 경제상황이 연준의 전망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경우 현재의 금리 수준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국내 증권가에서는 이번 연준의 성명 문구 변화가 속도조절을 위한 것일 뿐 인하 사이클을 완전히 끝낸 것은 아니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전문가들은 연준이 당분간 금리 수준을 유지한 뒤 내년 들어 추가 금리 인하에 나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NH투자증권 강승원 연구원은 “10월 FOMC의 주요 메시지는 추가 금리인하는 조건부로 언제나 가능하지만 시장의 공격적인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감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라며 “내년 미국 성장률이 잠재 성장률 수준으로 수렴하고 추가적인 재정정책 여력이 제한된 상황에서 높은 난이도의 미·중 협상이 예정돼 있다는 점에서 2020년 연준의 추가 금리인하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을 유지한다”고 말했다.

교보증권 백윤민 연구원은 “연준이 이번 FOMC 성명서에서 통화정책 관련 문구를 일부 삭제하면서 추가 금리인하 기대감을 낮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연준이 보여준 이러한 변화를 당장 연준의 금리인하 사이클이 종료됐다고 해석하기는 이르다”며 “그동안 단행됐던 연준의 금리인하 정책이 당장의 경기위축보다는 향후 성장경로의 불확실성을 완화시켜주기 위한 성격이 짙었고, 오히려 미국 경제가 연준의 전망경로를 벗어날 경우 추가적인 통화정책 대응이 가능하다는 여지를 남겨뒀다는 점에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금융투자 윤창용 연구원도 “연준의 통화정책 방향은 시장 기대에 부합했다”며 “경기 및 물가 전망을 고려할 때, 내년 상반기까지 연방기금 목표금리는 동결될 가능성이 우세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