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규 신임 수출입은행장이 지난 1일 수은 여의도 본점 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방문규 신임 수출입은행장이 지난 1일 수은 여의도 본점 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한데일리=염희선 기자> 방문규 신임 수출입은행장이 대외경제협력 핵심기관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방문규 수출입은행장은 지난 1일 수출입은행 여의도 본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수출입은행은 수출금융뿐만 아니라 EDCF, 경협증진자금 등 대외거래를 지원할 수 있는 댜앙한 금융수단을 보유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특별계정 도입을 통해 고위험국 사업을 지원할 수 있는 기반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금융지원 수단을 활용하고, 경험과 역량, 해외 네트워크를 총 동원해 신남방정책 등 정부 정책을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방문규 수출입은행장은 수출기업의 안전판 역할을 통해 국민 신뢰를 얻겠다고 약속했다. 

방 은행장은 "정책금융기관은 위기의 순간 국민들이 든든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우리경제의 버팀목이 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리스크관리를 고도화하고 위기관리 능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작은 위기의 징후에도 귀 기울여 앞서서 대응하고 기업고객이 어려움이 없는지 먼저 살피겠다"며 "조선산업 구조조정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잘 마무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리경제의 혁신성장을 선도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방 은행장은 "혁신성장기업이 기술력과 상품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해외진출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혁신성장산업 부문의 육성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해야 할것"이라고 말했다. 

수출입은행을 최고의 혁신조직으로 만들겠다고 언급했다. 

방 은행장은 "수출입은행은 최소의 인원으로 최고의 성과를 내는 강한 정책금융기관이자 최고 인재 양성소"라며 "하지만 빠른 변화가 일상화된 시기에는 그동안의 성과에 대한 확신과 믿음이 오히려 위기로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업무 프로세스, 일하는 방식, 조직 구성, 여신 제도 등 그동안 당연하게 여겨왔던 것들도 문제가 없는지 살피고 필요하다면 바꿔야 한다"며 "전문성에 근거한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판단이 우선하는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