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금융위원회
자료=금융위원회

<대한데일리=이봄 기자> 올해 3분기까지 공공기관과 은행에서 사회적경제기업에 공급한 금액이 총 7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원회는 7일 서민금융진흥원 사옥에서 김태현 사무처장 주재로 ‘2019년 제3차 사회적금융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금융위를 비롯한 정부부처와 서민금융진흥원, 은행연합회, 신보·기보, 농·수·신협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 중진공·소진공, 성장금융, 벤처투자, 신용정보원 등 17개 참여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사회적금융 공급실적을 평가하고 기관별 추진현황을 점검했다.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자금공급은 3분기까지 1578개사에 3329억원으로 집계됐다. 연간 목표(3230억원)를 달성했으며 지난해 연간 1937억원 대비 크게 늘어난 수치다. 은행권은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해 3분기까지 총 2515건, 3542억원의 자금을 공급했다.

정부는 올해 자금공급 실적을 바탕으로 2020년도 공급목표를 수립하고 차기 사회적금융협의회를 통해 내년 1분기 중 발표할 계획이다.

정부는 우수한 사회적경제기업 발굴 및 금융지원 확대를 위한 사회적경제기업 평가시스템 개발도 완료했다. 해당 시스템을 통해 사회적가치 및 금융타당성 부문별 등급이 각각 산출되며, 평가기관이 설정하는 비율에 따라 종합등급을 산정할 수 있다.

신용정보원 내 사회적경제기업 데이터베이스(DB)도 지난 9월 구축이 완료돼 사회적금융 담당 기관 간 사회적경제기업 지원 현황·결과 등 정보공유가 가능해졌다. 정부는 장기적으로 사회적경제기업DB에 참여하는 기관 확대방안과 공유정보 확장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