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자동차보험 종합포털’ 구축, 모든 정보 한눈에 본다
금감원 ‘자동차보험 종합포털’ 구축, 모든 정보 한눈에 본다
  • 임성민 기자
  • 승인 2019.11.13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금융감독원)
(자료:금융감독원)

<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앞으로 ‘자동차보험 종합포털’을 통해 자동차보험 가입부터 사고 발생 및 보상처리, 갱신까지 소비자가 일괄적으로 정보를 받아볼 수 있게 된다.

금융감독원은 자동차보험과 관련된 정보를 통합·일괄 제공하는 자동차보험 ‘정보포털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자동차보험은 그동안 상품 구조가 복잡하고 약관 내용도 어려워 소비자의 상품 이해도가 낮아 민원과 분쟁이 끊이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는 서로 분산돼 있어 소비자가 필요한 정보를 찾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다.

이번에 개시된 정보포털 서비스는 금감원(파인), 국토부(자동차365), 손보협회(보험다모아), 보험개발원(카히스토리) 등 따로 흩어져 있는 각각의 자동차보험 사이트를 한데 모아 개별 목적에 따라 쉽게 접근하도록 안내한다.

예를 들면 자동차보험 종합포털 사이트에 접속한 뒤 ‘자동차365’ 아이콘을 클릭하면 중고사 시세와 매물을 확인할 수 있다. ‘카히스토리’에서는 해당 차량의 사고 이력과 침수 여부 등을 알 수 있다.

자동차보험과 관련된 분쟁조정 사례 등 유용한 정보검색 서비스도 제공한다. 그간 자동차보험 보상과 관련해 사례 및 판례를 선별해 확인하기는 어려웠다. 금감원은 정보검색 서비스를 통해 일괄 검색해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보험사별 약관과 상품요약서를 링크를 통해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도 시행한다. 소비자가 직접 가입한 자동차보험 약관을 각 회사별 홈페이지에서 검색·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불편함을 없애기 위함이다.

앞으로는 보험사별 공시실 메뉴 링크를 제공해 소비자가 바로 공시실로 이동, 현재 판매 중이거나 판매 중지된 상품의 약관 및 상품요약서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보험사별 상담센터 및 민원창구 링크 일괄 제공 ▲자동차보험 전자약관 제공 ▲대리운전기사 계약 내용 확인 및 보험사별 조회하면 링크를 제공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자동차보험 종합포털 이용으로 자동차보험 관련 유용한 모든 정보를 원스톱으로 활용 가능해져 보험소비자의 편의성이 제고될 것”이라며 “보험소비자가 다양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토대로 보험료 비교 등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