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한국은행)
(자료:한국은행)

<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중국의 지방 중소은행이 부실화하더라도 실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한국은행은 지난 24일 해외경제포커스 보고서를 통해 중국의 완화적 통화정책에도 불구하고 지방 중소은행 구조조정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기둔화가 지속되면서 중국은 올해 지급준비율 인화와 정책금리 인하 등 정책으로 유동성을 확대했다. 하지만 올해 들어 과도하게 확대된 대출의 부실화 영향으로 지난 2001년 이후 처음으로 부실은행 국유화 사례가 발생했다.

실제 중국 중소은행인 바오샹은행 (자산규모 5762억 위안), 친저우은행(자산규모 8255억원), 헝펑은행(자산규모 1조472억 위안) 등이 차례로 구조조정됐다. 이 외에도 10월 말 이후 이촨농촌상업은행, 잉커우연안은행 등에서 일부 예금주의 뱅크런이 발생했다.

한은은 “미중 무역 분쟁이 장기화하는 상황에서 경기둔화로 공업기업 이윤이 감소하는 등 기업 영업 환경이 악화됐다”고 설명했다. 이로 인해 주로 지방도시 및 농촌을 거점으로 하며 대외충격에 민감한 기업을 상대하는 중소은행들의 부실여신이 확대했다는 것이다.

올해 3분기 농촌 상업은행의 부실채권비율은 도시상업은행이 2.5%로 2010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농촌상업은행도 4.0%로 전체 은행(1.9%) 비율을 크게 상회했다. 도시 및 농촌 상업은행의 자기자본비율도 각각 12.5%, 13.1%로 전체 은행(14.5%) 및 대형상업은행(16.2%)보다 밑돌고 있다.

한은은 중국의 경기 부진 및 디레버리징 정책 등으로 중소은행의 자금난이 점점 심해지면서 신용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소지가 있다고 판단했다.

다만 일부 중소은행 부실화가 발생하더라도 실물경제에 큰 충격을 줄 가능성은 제한적인 것으로 평가했다. 한은은 “은행업 전체에서 중소은행의 비중이 크지 않은 데다 당국이 충분한 통제 능력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