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한국은행)
(자료:한국은행)

<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11월 소비심리가 7개월 만에 기준선을 넘어섰다.

한국은행이 27일 발표한 ‘11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의하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전달보다 2.3포인트 오른 100.9를 기록했다. 지난 4월(101.6) 이후 7개월 만에 기준선인 100선을 넘었다.

CCSI는 소비자의 체감 경기를 보여주는 지표로, 지수가 100보다 높으면 소비자의 심리가 장기평균(2003~2018년)보다 낙관적임을 의미한다.

한은은 주가 상승과 미·중 무역협상 진전, 국내 경기 반등 기대감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다.

소비자심리지수(CSI)를 구성하는 항목들도 대체로 올랐다. 현재생활형편전망CSI와 소비지출전망CSI는 각각 2포인트, 1포인트 올라 95, 109를 기록했다.

소비자들이 경기 상황을 어떻게 보는지를 담은 현재경기판단 CSI는 1포인트 오른 73, 향후경기전망 CSI는 4포인트 상승한 81이었다.

현재생활형편CSI는 한 달 전과 같은 92를 나타냈다. 가계수입전망CSI는 2포인트 오른 99를 기록했다. 현재경기판단 CSI 및 향후경기전망CSI도 각각 1포인트, 4포인트씩 오른 73, 81을 기록했다.

주택가격전망CSI는 전월보다 5포인트 오른 120으로, 작년 9월(128) 이후 가장 높았다. 주택가격전망CSI는 앞으로 1년 뒤 주택가격이 지금보다 오를 것인지에 관한 지수로, 집값이 상승한다고 보는 소비자가 더 많으면 100을 넘는다.

주택가격전망CSI는 정부의 9·13 부동산대책이 나온 시기와 맞물리는 지난해 9월 128까지 치솟았다. 이후 가파르게 떨어지기 시작해 올 3월(83) 역대 최저 수준으로 낮아졌고, 4월부터 반등해 이달까지 8개월 연속 상승세다.

한은 관계자는 “서울 아파트 가격이 오른 영향을 받았고, 지난 몇 달간의 추세에 비해 상승 폭이 컸다”고 말했다.

금리수준전망CSI는 1포인트 오른 86을 나타냈다. 물가수분전망CSI는 전월 대비 1포인트 증가한 133을 기록했다. 취업기회전망CSI는 국내외 경기 개선 기대감과 고용지표 호조로 3포인트 오른 84였다.

물가인식 및 기대인플레이션율은 각각 전월과 같은 1.8%, 1.7%을 기록했다. 물가인식은 지난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을 의미한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은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에 대한 전망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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