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염희선 기자> 무엇을 해야할지 막막한 노후준비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속속 선보이고 있다. 서비스의 질이 높은데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적은 시간을 들여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 노후준비에 대한 은근한 두려움과 막연한 걱정이 있다면 지금 노후준비서비스를 이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국민연금공단에서는 노후준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민의 체계적인 노후준비와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해 노후생활 4대 영역인 재무와 건강, 여가, 대인관계를 중심으로 정보와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재무 분야에서는 맞춤형 재무설계와 연금, 보험과 같은 재무정보를 알려준다. 건강 분야는 건강관리, 질병예방, 스트레스 해소법 등 건강실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여가 분야는 여행, 평생교육, 취미활동, 자원봉사 정보를, 대인관계 분야는 건강한 소통 방법, 지역사회 내 상담기관 같은 대인관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의 시작은 진단부터다. 노후준비 종합진단지(37개 문항)을 작성해 개인의 노후준비상태를 종합 진단받고, 이후 노후준비 취약점 보완을 위해 재무영역과 비재무영역의 맞춤상담을 받는다. 또 국민연금공단의 노후준비 전문강사들이 제공하는 재무, 건강, 여가 같은 주제별 맞춤형 강의를 들으며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다른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나 심층상담을 받고 싶어하는 고객을 위해서는 관계기관 연계서비스, 상담 후 계획과 실천사항 준수여부를 주기로 점검해주는 사후관리서비스도 제공하니 필요하면 받으면 된다. 

언제든 시간을 내어 지역노후준비지원센터(국민연금 지사)를 찾아 노후준비서비스를 이용해보자. 막연한 노후준비가 조금은 구체화돼있을지도 모른다.

은행에서 제공하는 노후준비서비스는 더욱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은행들은 자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 재무설계와 맞춤형 노후설계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우리은행 시니어플러스 홈페이지를 찾으면 은퇴설계와 재무설계를 한번에 받을 수 있다. 시니어플러스 은퇴설계는 예상 은퇴시기, 은퇴 후 월 생활비, 공적연금, 은퇴준비자금, 매월 저축가능 금액을 입력하면 간단한 보고서를 제공한다. 

재무설계에서는 재무상태를 분석하고, 자녀 교육자금 설계, 결혼자금 설계, 주택자금 설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간단한 입력과 클릭으로 보고서를 받아볼 수 있으니 시간을 내어 확인해보자. 

신한은행은 홈페이지에서 S-미래설계라는 은퇴설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은퇴생활을 위한 준비상활을 확인하고 은퇴 후 수입과 지출, 은퇴자산의 안정성을 종합해 확인해볼 수 있다. 

부부 설계와 개인 단독 설계가 가능하다. 나이와 기대수명, 은퇴나이, 예상 생활비, 퇴직연금, 자산, 은퇴준비 저축액, 부가수입 등을 입력하면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다. 

국민은행도 KB골든라이프 은퇴 설계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섹션은 간편설계와 맞춤설계로 구성하고 있다. 위 은행들과 마찬가지로 개인의 자산 정보를 입력하면 은퇴설계 보고서를 제공하는 식이다. 

주거래은행의 은퇴설계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관련 상품을 추천받고 은퇴설계 특강을 듣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연금우대예금, KB골든라이프플래티넘e연금보험과 같은 은퇴 특화 상품을 소개하고 있으며, 부동산 은퇴설계비법, 은퇴설계 사이다 토크 특강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하나은행도 행복knowhow연금저축계좌, 연금하나 통장, 행복knowhow 연금예금 같은 은퇴 특화 상품과, 은퇴매거진 행복knowhow를 제공하고 있으니 노후준비를 위해 본인에게 맞는 상품과 서비스, 이벤트를 확인해보자.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