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손해보험사 실적 악화 요인으로 꼽히는 자동차·실손보험의 보험료 인상이 임박했다. 주요 손보사들이 자동차보험료 인상 요율검증을 의뢰했고, 실손보험료 인상 적정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공사보험정책협의체 회의도 열린다. 인상범위에 따라 내년도 손해보험사 실적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1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KB손보를 시작으로 현대해상, 삼성화재, DB손보, 메리츠화재, 롯데손보, 한화손보 등 7개사가 보험개발원에 자동차보험료율 검증을 의뢰했다. 대형사는 4~5%, 중소형사는 5~6% 인상안을 제출했다.

손보사들의 자동차보험료 인상안 제출 행렬은 극도로 치솟은 손해율 때문이다.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지난달 기준 100%를 넘어섰다. 전체 자동차보험 시장의 80% 이상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빅4’의 손해율이 100%을 넘었고, 중소형사의 경우 이보다 높은 수준이다. 적정 손해율로 보는 77~78%보다 훨씬 웃돈다.

손보사들은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악화하면서 지난 10월 기준 자동차보험 부문에서만 1조원대의 적자를 기록했다. 일각에서는 자동차보험 부문 역대 적자 최고치인 2010년(1조5469억원)을 넘어설 가능성도 제기된다.

손보사들은 보험개발원에 의뢰한 요율 검증을 이달 내로 회신 받는다. 이르면 내년 초 손보사들이 일제히 자동차보험료를 인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손보험료도 오른다. 실손보험료 인상 폭은 손해율 악화에 따른 인상 요인과 정부의 건강보험 강화 정책에 의한 보험료 인하 요인에 따라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는 오는 11일 공사보험정책협의체 회의를 개최한다. 협의체는 보건복지부, 금융위원회와 함께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금융감독원, 보험개발원, 보험연구원 등이 참여한다. 이들 기관은 건강보험 강화 정책인 ‘문재인 케어’에 따른 실손보험 반사이익 등을 논의해 발표할 예정이다.

내년 실손보험료 인상은 확실시 되고 있다. 다만 인상률이 구체화되지 않은 상태다.

보험업계는 현재 손해율을 감안하면 최소 15% 가량 인상돼야 한다고 본다. 현재 실손보험 손해율은 올해 상반기 기준 129.1%다. 업계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로 급여 항목이 늘어나면서 반사이익보다 풍선효과가 발생했다고 주장한다. 건강보험을 적용 받는 항목이 증가하면서 소비자의 의료 쇼핑이 늘었고, 의료계에서 ‘돈이 되는’ 비급여 항목을 진료하면서 실손보험 청구량 자체가 증가했다는 것이다.

다만 보험업계는 현재의 보험료 인상안을 적용해도 손해율을 잡기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당국의 눈치로 인상 폭을 높게 책정할 수 없는 데다, 인상안이 적용돼도 당장 손해율이 안정화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올해 자동차보험을 2회 인상했음에도 모든 고객에게 인상된 보험료를 걷은 게 아니기 때문에 손해율이 내려갈 때 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린다”며 “올해 실손보험까지 손해율이 치솟으면서 적자 폭이 커졌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자동차보험 10%, 실손보험 15%의 인상안 얘기가 나오고 있지만 절대 충분한 인상폭이 아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