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권 재테크로 생활비 방어하는 꿀팁
상품권 재테크로 생활비 방어하는 꿀팁
  • 구채희 칼럼니스트
  • 승인 2019.12.19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 식탁에 올라가는 식재료나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는 생필품 등은 지출을 맘처럼 줄이기 쉽지 않다. 과하게 아끼면 그만큼 삶의 질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럴 땐 상품권을 활용해 새어나가는 생활비를 철벽 수비할 수 있다. 문화상품권, 해피머니상품권, 기프티콘 등을 시중보다 저렴하게 산 뒤, 제휴 쇼핑몰에서 추가 할인을 받아 최대한 저렴하게 사는 전략이다. 또한 선물이나 부상으로 받은 상품권을 현금화해 빠듯한 생활비에 숨통을 트여줄 수 있다.

문화상품권 활용법

모바일 쇼핑이 대중화 된 지금, 나는 쇼핑몰에서 장을 볼 때 문화상품권을 쓸 수 있는 제휴쇼핑몰을 서브로 이용한다.  인터넷 검색창에 '문화상품권 10만원'을 입력하면 최저가로 구입할 수 있는 판매처가 나오는데, 시세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8% 할인된 9만2000원에 구입이 가능하다. 결제 후 5분 이내로 모바일로 문화상품권 핀넘버가 발송된다. 이후 '컬쳐랜드' 홈페이지 또는 앱에 접속한 뒤 핀넘버를 입력해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컬쳐캐시로 전환한다. 

컬쳐캐시는 지마켓, 옥션, 이마트몰, SSG, CJmall, 예스24 등 제휴 쇼핑몰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마음에 드는 물건을 담아 최종 결제할 때 컬쳐캐시를 결제수단으로 선택하면 된다. 일부 쇼핑몰은 자체 적립금으로 전환이 한 번 더 필요하다. 컬쳐캐시는 쇼핑몰 자체 쿠폰과 중복 할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평균 15% 정도 절감된다.

해피머니상품권 활용법

해피머니 상품권은 할인율이 더 높다. 인터넷 검색창에 '해피머니상품권 10만원'을 입력하면 보통 8~9% 할인된 9만1000~9만2000원에 구입이 가능하다. 결제 후 5분 이내로 핸드폰으로 상품권 핀넘버가 발송된다. 핀넘버를 받으면 '해피머니' 사이트 또는 앱에 접속해 '해피캐시'로 충전한다. 이후 제휴 쇼핑몰인 롯데닷컴, CJmall, 인터파크, 롯데홈쇼핑 등에서 제품을 구입할 때 결제수단으로 '해피캐시'를 선택하면 된다. 해피캐시 역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쿠폰과 중복 적용된다.

온누리상품권 활용법

온누리상품권은 우리은행, 신한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등 지정된 은행에서 상시 5% 할인 구매가 가능하지만, 명절 기간에는 할인 폭이 10%로 커진다. 1인당 구매한도 역시 30만원에서 50만원으로 늘어난다.

보통 온누리상품권이라고 하면 재래시장에서만 사용 가능하다고 생각하는데, 을지로 지하상가나 강남역 지하상가 등 도심 속 지하상가는 물론 시장 근처에 위치한 마트, 수산물 시장, 심지어 동네 마트나 정육점에서도 상품권을 받는 곳이 많다. ‘전통시장 통통’ 홈페이지에서 동네 가맹점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기프티콘 중고거래

생일이나 경조사 때 지인들에게 선물할 기프티콘은 '기프티스타', '내콘내콘' 등 모바일 중고거래 마켓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브랜드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커피 기프티콘 1개당 15% 정도 할인된다. 스타벅스의 경우 아메리카노 한 잔 정가는 4100원이지만 실제로는 3400~3600원에 판매된다.

커피 외에도 치킨/아이스크림/제과/외식/영화관 등 다양한 브랜드의 기프티콘을 취급하는데 사용기한이 임박할수록 할인율이 높다. 마음에 드는 기프티콘을 고른 뒤 결제하면 즉시 사용할 수 있다. 단점이라면 내가 쓸 땐 상관없지만 타인에게 선물할 땐 기프티콘을 캡쳐해서 보내줘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유효기간이 지나면 잔액을 돌려받을 수 없다.

선물받은 기프티콘을 판매해 현금화 할 수도 있다. 기프티콘 중고거래는 개인간 거래도 가능하지만, 판매글을 올리고 구매자와 연락하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다. 내가 소유한 기프티콘을 마켓에 등록하면 수요 및 공급량에 따라 업체에서 판매단가를 제시한다. 해당 가격을 수락할 경우 판매가 완료된다.

구채희 재테크 칼럼니스트
책을 읽고 글을 쓰며 돈 공부를 하는 재테크 크리에이터. 5년간 언론사 경제부 기자를 거쳐, 증권사에서 재테크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했다. 현재 재테크 강사 및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KDI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이며, 저서로는 <갓 결혼한 여자의 재테크>, <푼돈아 고마워>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