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염희선 기자> 귀농을 시작하고 어려움을 겪어 포기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에서 귀농 체험 행사를 마련했다. 

서울시에서는 2020년 ‘체류형 귀농지원사업’ 참여자 총 60세대를 서울시청 홈페이지에서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최대 10개월 동안 거주비용과 교육비용의 60%를 서울시가 지원한다. 귀농을 희망하는 서울시민들은 2020년 6일부터 오는 31일까지 전국 8곳에서 진행되는 귀농교육을 신청할 수 있다.

올해로 4년째를 맞이한 체류형 귀농지원사업은 귀농을 희망하는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일정 기간 동안 가족과 함께 직접 살아보면서 농촌에 대한 '이해→적응→실습' 전 과정을 체험해 보는 프로그램이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거주지 임차료와 교육비의 일부를 지원해 서울시민의 안정적인 귀농 준비를 돕고 있다.

서울시가 전국 총 8곳의 시군(홍천, 제천, 무주, 고창, 구례, 강진, 영주, 함양)과 협약을 맺고 진행한다.

서울시와 협약을 맺고 사업에 참여하는 시군 대부분이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원을 받아 건립한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를 갖추고 있다. 예비 귀농인들에게 쾌적한 거주 공간 제공은 물론이고 귀농교육장, 세대별 실습텃밭, 공동실습 시설하우스 등을 활용하여 직접 농작물 재배․포장에 이르기까지 실습이 가능한 형태를 갖추고 있다.

체류형 귀농지원사업은 2017년 처음으로 28세대를 선발해서 전국 5곳의 지역에서 거주지 임차료와 교육비용 지원을 시작했다. 2020년에는 2배 이상 늘어난 60세대를 선발해 전국 8곳에서 귀농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참여자를 대상으로 ‘체류형 귀농지원사업’을 모니터링한 결과 참여자의 94.1%가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프로그램 만족도는 선도농가 현장실습(31.0%), 귀농 멘토링 순(29.3%)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이 사업에 참여한 교육생 60명을 대상으로 귀농 여부를 조사한 결과, 절반 수준인 29세대(48.3%)가 현재 귀농·귀촌을 했고 귀농세대와 귀농 예정인 세대를 포함하면 48세대(80%)에 달해 체류형 귀농지원사업이 귀농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바쁜 농사철에는 해당 시군에서 일손부족 농가를 연계해 부족한 농촌 일손을 지원하는 동시에 경제활동이 중단된 예비 귀농인의 경제적 소득을 얻을 수 있는 기회 제공 효과를 얻고 있다.

지원자 선정은 1차 서류심사와 2차 해당 지역 방문면접을 거쳐 실제 귀농을 계획하는 실수요자 중심으로 선발한다.

심사방법은 귀농의지와 계획의 적정성, 농촌정착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선발하고 귀농교육 이수자와 관련 자격증 소지자,  가족 수가 많거나 연령이 적은 세대를 중심으로 가점이 주어진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