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재철 신임 금융투자협회장이
나재철 신임 금융투자협회장이 9일 진행된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대한데일리=이봄 기자> 나재철 신임 금융투자협회장이 투자자 신뢰회복을 위해 ‘알기 쉬운 설명서’, ‘판매단계별 체크리스트’를 도입한다. 자산운용사의 외화표시 MMF, BDC 제도화 등 신상품 출시도 지원할 계획이다.

나재철 신임 금융투자협회장은 9일 취임 기자간담회를 열고 “협회에 대한 회원사의 신뢰, 투자자들의 자본시장에 대한 신뢰 양자 모두가 조속히 회복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특정업권에 쏠리지 않는 ‘균형 있는 업무처리’를 약속했다.

나재철 협회장은 △증권업 △부동산PF 규제 △자산운용업 △부동산신탁업 △자본시장 세제 선진화 △퇴직연금 제도 개편 △선제적 자율규제 및 투자자교육 강화 총 7개 분야의 로드맵을 제시했다.

나재철 협회장은 최근 발생한 파생결합펀드(DLF) 대규모 손실사태, 라임자산운용 펀드 환매 중단 사태로 무너진 투자자 신뢰 회복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금투협은 투자자 신뢰회복을 위해 고난도 금융상품과 관련한 영업행위 기준, 자금세탁방지 업무지침을 마련할 예정이다. ‘알고 투자하는 문화’ 확립을 위해 ‘알기 쉬운 설명서’, ‘판매단계별 체크리스트’도 도입한다.

나재철 협회장은 “제시한 공약은 모두 금융투자업계와 자본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가 기반이 돼야 가능하다”며 “협회를 회원사 중심의 효율적 조직, 비용 효율화를 추구하는 조직, 열정․소통․변화의 조직 문화가 있는 조직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과거의 과오는 그냥 방치하지 않고 반드시 바로 잡겠다”고 말했다.

증권 분야에서는 증권사의 모험자본 확대를 위해 IB업무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이를 위해 금투협은 NCR, 레버리지비율 제도 개선방안과 증권사 건전성 규제 발전방향을 마련할 계획이다. 지난해 증권사는 자본시장을 통해 중소기업과 혁신기업에 총 21조4000억원에 달하는 자금을 공급한 바 있다.

증권 산업의 중장기 발전 로드맵도 수립해 대형 글로벌 플레이어와 특화 증권사 육성, 증권회사의 수익기반 다변화와 같은 내용을 담은 ‘종합 정책 건의서’를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중소형 증권사의 업무범위 확대를 위해 엑셀러레이터 겸영 허용 및 중소기업 관련 금융위·중기부 정책금융과 민간투자 영역을 연계하는 정책 등을 건의하고, 제3기 중소기업특화 증권회사 재지정 시 기능과 실효성 제고 및 플레이어 확대를 추진한다.

나재철 협회장은 최근 정부가 발표한 부동산PF 규제에 대해서는 부동산투자쏠림에 대한 우려와 생산적 분야의 자금 물꼬를 확대하기 위한 방안이라고 평가했다.

나재철 협회장은 “정부의 부동산 규제를 단순히 반대하기 보다는 국민경제와 투자자 보호 차원을 고려한 ‘부동산 금융의 건전한 발전방안’을 정부와 함께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자산운용사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모형 실물 간접투자상품의 공급을 늘린다. 구체적으로는 외화표시 MMF, BDC 제도화 등 운용사의 신상품 출시 지원과, IFA‧직판‧온라인 등 판매채널 다변화 방안이 제시됐다.

나재철 협회장은 “헤지펀드‧부동산펀드에 대한 지수개발에도 노력할 것이며, 운용사의 해외진출 지원 및 관련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며 “적격투자자 요건 강화, 은행의 고난도 사모펀드 판매 금지 등에 따른 자산운용사의 대응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동산신탁업 분야에서는 기존 재건축‧재개발 외 소규모 정비사업 활성화와 재래시장, 주택조합, 도시재생사업, 공업지역 정비사업 등으로 신탁방식 정비사업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에서 추진 중인 ‘공모리츠 활성화’도 적극 지원하고, 상장요건 정비, 영업규제 완화, 세제혜택 발굴, 공모재간접리츠 형태의 융복합 상품 도입 등 부동산 간접투자문화 확산에 기여할 수 있는 업계 자발적 방안 마련에도 나선다.

나재철 협회장은 “자본시장 세제 선진화와 관련해 주식 거래세를 양도소득 과세체계로 전환토록 노력하고, 금융투자상품 전반에 대한 손익통산 허용과 손실이월공제 도입을 중점 추진하겠다”며 “펀드과세와 관련해서는 투자자별로 ‘투자한 전체 펀드에서 실제 수익’이 나는 경우에 과세하는 방향으로 개편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