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도로교통공단)
(자료:도로교통공단)

<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최근 5년간 설 명절 전후로 발생한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연휴 전날 가장 많은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교통공단은 2014~2018년 연휴 시작 전날 발생한 교통사고 건수는 일평균 698건으로, 연간 일평균(608건)보다 15% 가량 더 많이 발생했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연휴 전날 사고는 오후부터 증가하면서 오후 6시 전후로 가장 많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퇴근 및 이른 귀향이 겹쳐 차량 통행량이 많아지면서 사고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가장 큰 요인은 ‘안전운전의무 불이행’이 6893건으로 전체 사고의 57%를 차지했다. 신호위반 1458건(12%), 안전거리 미확보 1055건(9%) 순으로 집계됐다.

연휴기간 중에는 장기간 운전에 지쳐 서둘러 귀향·귀성하려는 조급한 마음이 사고로 이어지기 쉬워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안전한 운행을 위해서는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앞차와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졸리거나 피곤할 때는 휴게소나 졸음쉼터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한 후 운전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공단은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 ▲운전 중 휴대전화 및 DMB 사용 금지 ▲음주운전 금지 ▲출발 2~3일 전 엔진이나 제동장치, 타이어 마모상태와 공기압을 확인하는 등의 운전 수칙을 잘 지켜야 한다고 조언했다.

도로교통공단 윤종기 이사장은 “설 연휴 중에는 장기간 운전, 명절 피로 등으로 인해 주의가 산만해질 뿐 아니라 겨울철 노면 결빙 등 다양한 유발요인으로 교통사고가 일어나기 쉽다”며 “온 가족이 함께 차를 타는 만큼 평소보다 주의 깊게 운행하여 사고 없는 안전한 명절을 보내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