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금융감독원
자료=금융감독원

<대한데일리=이봄 기자> 올해 금융감독원이 총선 관련 정치테마주를 집중 감시할 예정이다. 불공정거래 발견 시에는 신속히 조사해 엄정 조치한다.

금융감독원은 21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9년 자본시장 불공정거래 조사 실적 및 2020년 중점조사 계획’을 발표했다.

금감원은 지난해 중 총 129건의 불공정거래 위반혐의를 조사했다. 위반 혐의별로는 부정거래 24건, 미공개정보이용 23건, 시세조종 21건 순이다. 이 가운데 75건은 검찰에 이첩됐으며 21건은 과징금과 같은 행정조치를 부과했다.

금감원은 투자자 피해 예방을 위해 매분기 불공정거래 주요 제재사례 및 투자자 유의사항도 배포했다. 또한, 상장회사 공시담당 임‧직원 대상 집합교육 뿐만 아니라 회사를 직접 방문해 ‘찾아가는 불공정거래 예방교육’을 지속 실시함으로써 불공정거래 규제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한 바 있다.

올해 금감원은 총선 관련 정치테마주에 대한 신속 조사에 나설 계획이다. 테마주 모니터링 시스템을 활용해 SNS, 블로그, 커뮤니티 등을 통한 풍문유포, 주가 이상급등 현상을 집중 감시하고, 모니터링 과정에서 불공정거래 개연성이 있는 종목 발견 시 신속하게 조사해 엄정 조치한다.

상장법인 경영진의 시장규율 침해행위에 대한 집중 조사도 나선다. 금감원은 지난해에 이어 무자본 M&A 관련 부정거래, 분식회계‧공시의무 위반 연계 부정거래 등 상장법인 경영진의 불공정거래 근절을 위해 지속 조사를 진행한다.

익명성을 이용한 불공정거래에도 적극 대응해 투자조합 등 투자의 익명성을 남용한 부정거래, 증권사 PBS 업무(CFD 등) 연계 불법행위를 조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