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국내 금융공기업이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 금리로 채권을 발행했다. 유로 시장에서 마이너스 금리로 발행한 건 아시아 국가 중 처음이다.

금융위원회와 주택금융공사는 30일 유로 채권시장에서 10억유로(약 1조3000억원) 규모의 주금공 커버드본드 5년물을 연 -0.02%로 발행했다고 밝혔다.

이는 유럽의 커버드본드 발행 기준금리인 유로미드스왑(-0.26%)에 가산금리(0.24%)를 더해 결정됐다.

가산금리는 유로화에 발행된 한국물 채권 중 역대 최저수준이며, 발행금리로는 유로시장에서 아시아 국가 채권 최초, 비유럽권 국가로는 캐나다에 이어 두 번째로 마이너스 금리로 발행한 것이다.

이번 해외채는 안심전환대출, 보금자리론 등 최근 정책모기지 수요 증대에 따라 주금공이 해외에서 발행한 채권으로는 역대 초대인 10억유로를 발행한 것으로 각국 중앙은행, 국제기구를 포함한 총 59개의 글로벌 투자자가 참여했다.

금융위는 10억유로에 달하는 해외채 발행규모와 마이너스 금리 발행은 유럽 등 글로벌 투자자들이 한국의 가게대출 관리정책과 주금공의 제고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저금리로 조달된 자금을 활용해 무주택 서민의 주거비용 경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