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금융위원회)
(자료:금융위원회)

<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우리나라 국민 중 절반 이상은 금융회사가 소비자 보호를 위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금융위원회는 30일 ‘2019년 금융소비자 보호 국민인식조사 결과 및 시사점’과 관련한 자료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한국갤럽이 작년 12월 온라인과 FGI(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해 전국 만 19~69세 국민 1045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 결과 소비자보호에 대한 국민 인식은 전년과 비슷하게 여전히 부정적인 수준을 나타냈다.

우선 대부분의 국민은 금융서비스에 대해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응답자(1045명) 중 30.5%는 금융상품 및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불만족·불합리한 처우를 받았다고 답했다. 이 외에도 ▲이해하기 힘든 약관·상품설명서(88.7%) ▲과도한 서류 요청(85.3%) ▲과도한 대기시간(65.7%) ▲상품구매 시 불충분한 설명(77.5%) 등이 불평·불만 사항으로 제기됐다.

정부의 소비자 보호 노력에 대한 평가는 소폭 개선됐다. 전체 응답자 중 59.5%가 노력한다고 평가하면서 전년 대비 3.4%포인트 증가했다.

반면 금융회사의 소비자에 대한 노력 평가는 전체 응답자 중 37.9%가 노력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전년도(37.7%)와 비교해 거의 개선되지 않았다. 소비자의 부정적인 인식은 ▲상품판매 후 고객에게 무관심(73.0%) ▲사고·피해 발생 시 무책임(75.7%) ▲경영진이 소비자 보호에 무관심(71.7%) 등이 원인으로 꼽혔다.

특히 금융회사의 윤리의식이 충분한지에 대해서는 ‘충분하지 않다’에 대한 응답률은 73.9%로 2018년 68.4%에 비해 5.5%포인트 증가했다.

금융회사 광고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80.5%가 사실을 왜곡하거나 과장됐다고 생각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려운 상품을 판매하거나 대출을 받을 시 영업행태에 대해서도 상다수가 불합리한 경험을 호소했다.

약관설명서가 너무 어려웠다고 응답한 비율은 88.7%였으며, 복잡한 금융상품 가입 시 ‘설명은 대충 하면서 서류에 필요한 서명부터 안내한다’고 답한 비율도 43.1%로 조사됐다.

고령층이나 장애인, 청년층 등 취약계층에 대한 배려 역시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소비자 보호를 위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주체가 누구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45.4%는 금융당국을 지목했고, 28.4%는 소비자 본인, 22.9%는 금융회사 등이라고 답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국민 다수는 소비자 보호를 위해 정부의 적극적 역할을 기대하는 것으로 확인 됐다”며 “올해 업무계획과 금융교육 강화, 취약계층 지원 강화 등 정책추진과정에서 이번 국민 인식조사 결과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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