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금융위원회)
(자료:금융위원회)

<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정부가 노후화된 연안여객선과 화물선을 교체하는데 82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한다.

정부는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차 경제활력대책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연안여객·화물선박 현대화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정부의 정책자금을 통해 영세한 해운사가 노후한 연안여객선과 내항 화물선의 교체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취지다.

연간 1500만명을 실어나르는 연안여객선과 국내 화물운송량의 82%(무게 기준)를 담당하는 화물선박의 중요성이 크지만 해운사의 재무구조가 영세해 노후선박 교체용 선박을 신조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부는 연안 해상 안전성을 높이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를 중심으로 선박 현대화를 지원키로 했다.

지원 대상은 노후화로 신조 교체 수요가 있는 연안여객·화물선박으로, 선령 제한 연한이 임박한 선박을 우선 지원한다.

현재 규정상 연안여객선은 선령 20년까지 운항이 가능하며, 1년씩 연장이 가능하다. 카페리선은 최대 25년까지 운항할 수 있다. 내항 화물선의 경우 선령 15년 초과 선박의 화물운송사업 신규등록이 제한된다.

정부는 수요 조사를 통해 연안여객선 6089억(21척), 내항 화물선 2142억원(38척) 등 약 8200억원 규모의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지원방안에 따라 산업은행, 해양진흥공사 등 정책금융기관이 보증, 대출 등을 통해 선박 신조 대금의 80%를 지원한다.

대금의 60%는 선순위로 조달하는 동시에 해양진흥공사가 자금의 95% 이상에 대해 보증을 지원하고 나머지 대금 20%는 후순위로 산업은행을 통해 조달하게 된다. 해운사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만기 16년의 장기금융 지원이 이뤄진다.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는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지원대상 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지원 대상을 선정할 계획이다.

사업계획은 올해 3월과 9월 중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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