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하나금융경영연구소
자료=하나금융경영연구소

<대한데일리=염희선 기자> 미세먼지가 한국인의 소비형태에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한 해 동안 약 230개 업종, 900만여건의 신용카드 매출 집계 데이터를 분석한 하나금융경영연구소의 '미세먼지가 바꾼 소비 행태 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카드결제 비중이 높은 대형마트, 주유소 등 대부분의 업종 매출액이 실제 미세먼지 농도보다 관련 뉴스량과 더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 미세먼지 뉴스량이 많은 날과 적은 날의 소비 편차를 업종별로 살펴본 결과, 리조트/콘도와 놀이공원은 뉴스량이 많은 날 30% 이상 매출액이 감소했으며, 차량 정비(-29%)와 렌터카(-18%), 호텔(-10%)과 고속도로 통행(-10%) 등 나들이와 관련한 업종의 매출액이 큰 타격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쇼핑업종의 경우도 대형마트와 농산품직판장 등 오프라인 쇼핑 업종은 평일과 공휴일 상관없이 미세먼지 뉴스량이 많은 날 매출이 급감한 반면, 온라인 쇼핑 업종은 매출액이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식음료업종과 문화생활/여가생활 관련 업종은 미세먼지 뉴스량이 많아질수록 소비가 전반적으로 감소됐지만, 세탁소(+40%)와 목욕탕/사우나(+12%)는 매출 확대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나타나 대비를 보였다. 

병원의 경우도 대부분의 진료 과목이 미세먼지의 영향을 받아 뉴스량이 많을수록 매출액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이비인후과와 소아과 등은 오히려 매출액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진료과목에 따라 차별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업종별 편차 못지않게 요일별 특징도 두드러졌는데, 통신판매(+19%)와 대형 온라인쇼핑몰(+14%)은 미세먼지 뉴스량이 많을수록 휴일 매출액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놀이공원(-35%)이나 영화/공연장(-25%)은 평일 매출액이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정훈 연구위원은 “데이터 분석 결과, 미세먼지 관련 뉴스가 많은 날은 노후화된 기존의 차량 대신 신차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평소보다 13% 증가한 반면, 중고차 구매는 2% 감소하는 등 미세먼지로 인한 소비 행태에 흥미로운 변화가 다수 발견됐다”며 “소비자들이 뉴스를 통해 미세먼지 관련 정보를 인식하면서 실제 미세먼지 농도보다는 미세먼지 관련 뉴스량에 따라 소비행동이 달라지는 현상이 두드러졌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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