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이봄 기자> 현대카드가 사무금융노조지부에 노동조합을 설립했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이하 사무금융노조)는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해 있는 모든 금융계열사가 사무금융노조지부로 노동조합을 설립했다고 14일 밝혔다.

사무금융노조 현대카드지부와 현대커머셜지부는 14일 대전광역시에 위치한 한국철도시설공단 회의실에서 노동조합 설립 총회를 열었다.

앞서 현대캐피탈지부는 2019년 9월 27일, 현대차증권지부는 2014년 4월 17일 노동조합을 설립한 바 있다. 현대카드와 현대커머셜이 사무금융노조 지부로 노동조합을 설립하면서 현대차그룹의 모든 금융계열사 노동조합의 상급단체는 사무금융노조로 통일됐다.

현대카드에 창립 19년 만에 노동조합이 설립된 이유는 현대차 금융그룹의 권고사직 강요, 일방적 인사이동, 부당전출과 같은 관리자의 인사 갑질과 구조조정 및 폐쇄적 조직문화가 복합적으로 작용했다. 현대카드는 2018년 말부터 조직 통폐합, 전국 7개 마케팅 센터 폐쇄. 권고사직을 통해 500여명에 달하는 인력을 구조 조정했다. 이에 따라 현대카드 직원은 2017년 말 2444명에서 지난해 9월 말 기준 1908명으로 1년 9개월 사이 536명이 줄었다.

현대카드 노조 관계자는 “▲아무도 대답하지 않는 직급체계 개편 및 임금인상에 대한 근거 ▲성과급 산정 방식의 공정성 ▲경영전략 실패에 대한 책임 ▲보장받지 못하는 정년 ▲의견을 말할 수 없는 구조 ▲설문조사 결과 20%가 직장 내 괴롭힘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답변한 점 등을 노동조합 설립 배경이면서 해결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