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금융감독원
자료=금융감독원

<대한데일리=이봄 기자> 지난해 IPO 공모액이 3조2000억원에 달했다.

금융감독원이 19일 발표한 ‘2019년 IPO시장 분석 및 투자자 유의사항’에 따르면 2019년도 IPO회사는 총 73개사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대비 4곳 줄어든 수준이다.

업종별로는 전자부품·기계장치 등 제조업(31사), 제약·바이오(17사),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11사) 순이며, 외국기업은 1개사다.

IPO 규모도 커졌다. 지난해 IPO공모규모는 3조2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6000억원 늘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벤처기업의 기술성장·이익미실현 등 특례제도를 이용한 상장이 지속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벤처기업의 경우 이익요건이 없는 기술특례 상장이 증가해 제도 도입 이후 최대 수준을 나타냈다.

수요예측경쟁률도 지속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공모가격이 희망 공모가 밴드 상단 이상에서 결정된 비중은 65.7%로 전년(51.9%) 대비 크게 상승했다.

상장 당일 종가는 공모가 대비 평균 27.5% 상승했으며, 연말종가는 평균 9.2% 늘었다. 코스닥 기업의 연말 종가는 평균 7.3% 상승했지만 공모가보다 낮은 경우도 많았다.

금감원은 공모가가 희망가격 밴드 상단 이상에서 결정된 기업의 주가 상승률은 일반적으로 하단 이하에서 결정된 기업보다 높게 형성되지만, 수요예측 경쟁률이 높아 공모가격이 상단 이상에서 결정됐더라도 상장 이후 고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고 당부했다. 또한 공모가 산정에 사용된 사업계획의 현실성을 확인 후 투자를 진행해야 하며 수요예측 결과 및 공모가 결정과정을 참고로만 활용해야 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투자자들이 공모주 투자 판단에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얻을 수 있도록 주관사·공모기업에 대해 투자위험요소, 공모가격 결정절차 등에 대한 충실한 실사 및 기재를 유도하겠다”며 “상장법인에 대한 안내 및 증권신고서 심사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