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이봄 기자> 금융감독원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일부 지역에 대한 현장 검사를 한시 중단한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24일 윤석헌 원장 주재로 주요 임원 및 주무부서장이 참여하는 원내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코로나19와 관련한 정부의 감염증 차단 노력에 적극 동참하는 한편 유사시 금융소비자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금융부문 비상대응 계획을 점검·강화했다.

금융시장은 코로나19의 국내 확산과 함께 위험회피 경향이 강화되면서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 다만 과거 전염병 관련 전례와 정부의 전방위적 대응, 금융시스템의 건전성으로 복원력을 보여주리라는 견해가 우세하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금융권의 감염병 차단 및 금융소비자 피해 예방, 감독당국의 적극 조치, 실물경제 충격 최소화를 다부했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창구 등을 통한 감염병 확산을 막아 고객·임직원의 안전을 확보하고, 금융소비자 피해 예방에도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며 “이를 위해 금융회사들이 방역당국·지자체와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사태 진정시 까지 일부 지역(사태심각지역 등)에 대해 현장검사를 한시 중단하고 여타 지역도 소비자피해 방지 등 필요한 검사 중심으로 최소한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을 틈탄 보이스피싱·스미싱, 증권시장 불공정거래 등 국민불안 가중요소에 대한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함과 동시에 적발시 단호하게 조치하도록 지시했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기존 대응체계를 강화하여 수석부원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비상대책기구’를 확대·설치하고, 내부적으로도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들을 시행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윤 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국내 실물경제 충격에 대비해 금융부문이 버팀목 역학을 더욱 강화해줄 것을 당부했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금감원 상담센터, 정책금융기관, 민간 금융회사를 통한 금융애로 상담을 지속하고, 특히, 외출 및 다중접촉 자제에 따른 민원인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하여 비대면 민원 응대를 활성화해 나갈 것”이라며 “지원 과정에서 고의·중과실이 없는 경우 담당자에 대한 면책 조치를 적극 홍보하는 등 금융권의 지원을 독려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