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이봄 기자> 금융당국이 기업의 채무불이행 가능성 판단에 중요한 기초가 되는 ‘상거래 신용지수’를 도입한다. 관계부처 협업을 통해 혁신기업 1000개를 선정하고 대규모 자금지원에도 나선다.

금융위원회는 26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혁신금융 확산을 위한 중점 추진과제’를 발표했다.

먼저 금융당국은 주요 비금융정보인 상거래신용을 기업평가에 반영하기 위해 상거래 신용지수인 ‘한국형 페이덱스(Paydex)’를 개발하기로 했다. 신용보증기금이 보유한 보증기업의 상거래데이터와 외부데이터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해 상거래 DB를 구축한 뒤, 이를 기반으로 결제기간, 기업의 활동성, 결제능력 등을 평가한다. 결합한 상거래신용지수는 은행 및 기업에 제공될 예정이다.

정부는 산업부, 중소기업부, 시장 추천 등으로 1000여개의 혁신기업 선정에도 나선다. 대상은 각 부처에서 운영 중인 기업지원 프로그램과 같은 전문성을 갖춘 심사체계를 통해 선정된다. 또한 금융회사, 벤처캐피탈(VC) 거래 기업중 혁신성이 높은 기업을 추천 받는다.

금융당국은 산은(간사), 기은, 수은, 신보, 기보, 성장금융, 은행연합회 등으로 구성된 정책금융기관 협의체를통해 체계적 지원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지원과정에서 애로사항이 있거나, 타 기관 협업(공동지원)이 필요한 경우 협의체를 통해 조율하는 등 부처간 협업도 강화한다.

혁신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은 40조원 규모로 이뤄진다.

금융당국은 혁신성·성장가능성 위주 심사를 통해 혁신기업의 자금수요에 맞는 대출을 3년간 최대 15조원 수준으로 공급한다. 정책금융, 민간금융사, 기관투자자와 같은 다양한 재원을 통해 적극적 투자도 유도할 계획이며, 담보력이 낮은 혁신기업에 대해서는 3년간 최대 10조원 지원을 통해 민간자금 유입을 유도한다.

이외에도 금융당국은 중소기업이 협력관계에 있는 대기업 신용을 토대로 신속한 보증지원을 받을 수 있는 신규 보증 프로그램을 도입하기로 했다. 신규 보증 프로그램은 기업에 대한 총 보증한도 내에서 개별기업에게 간편 심사로 신속 보증지원에 나서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판매기업(하청업체)이 구매기업의 부도를 걱정하지 않고 경영에 전념할 수 있도록 ‘상환청구권 없는 팩토링’도 신설한다. 신보가 구매기업의 부도위험을 대신 부담함으로써 판매기업이 안정적으로 자금조달, 경영활동에 전념토록 지원하는 방식이다.

이에 따라 판매기업은 구매기업에 대한 매출채권을 팩터에게 매도해 조기에 현금화하고, 팩터에 대한 상환책임을 부담하지 않는다. 도입 초기에는 연간 500억원 규모의 매출채권을 매입하는 수준으로 시범운영하고, 성과를 보아가며 단계적 확대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