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염희선 기자>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가 전년 대비 감소했다.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2019년 교통사고 사망자가 전년 대비 11.4% 감소한 3349명을 기록했다고 지난 8일 밝혔다. 

지난해보다 어린이(△8명, △23.5%), 사업용차량(△115명, △15.4%), 음주운전(△51명, △14.7%) 및 보행자(△185명, △12.4%) 등 사망사고가 감소했다.

2019년 발생 사고건수는 22만9600건으로 전년 대비 5.7%(1만2452건) 증가, 부상자는 34만1712명으로 같은 기간 5.8%(1만8675명) 증가했다.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를 사고 시 상태별로 구분해 보면 보행 중일 때가 38.9%(1302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자동차 승차 중 34.4%(1150명), 이륜차 승차 중 20.9%(699명), 자전거 승차 중 5.3%(179명) 순으로 나타났다.

국제 비교 시 인구 10만명당 보행사망자(3.3명)는 OECD 평균(1.0명) 대비 3.3배로 보행자 안전이 여전히 취약한 것으로 파악됐다.

항목별로 구분해 살펴보면 보행 중 사망자는 1302명으로 2018년보다 12.4% 감소(△185명)했다.

시간대별로는 18∼20시(199명), 20∼22시(172명), 06∼08시(128명) 순으로 사고가 발생해, 상대적으로 저녁 시간대에 집중됐다. 무단횡단으로 인한 사망자도 456명으로, 2018년 대비 12.0% (△62명) 감소했으나, 보행사망자의 35.0%를 차지했다.

65세 이상 고령 사망자는 1550명으로 2018년보다 7.8%(△132명) 감소했다. 사고 시 상태별로 구분하면, 보행 중일 때가 48.6%(754명)로 가장 많았고, 자동차 승차 중 23.4%(362명), 이륜차 승차 중 19.5%(302명), 자전거 승차 중 7.9%(123명) 순으로 발생했다.

고령 보행 사망자는 754명으로 2018년 대비 10.5%(△88명) 감소했으나, 전체 보행 사망자(1302명) 중 65세 이상이 57.9%(754명)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등 안전에 취약한 것으로 분석됐다.

고령 운전자로 인한 사망자는 769명으로 2018년(843명)과 비교하여 8.8%(△74명) 감소했다.

13세 미만 어린이는 26명으로 2018년(34명)과 비교해 23.5%(△8명) 감소, 2017년(54명) 대비는 51.9%(△28명) 등 큰 폭으로 감소했다.

사고 시 상태별로는 보행 중일 때가 76.9%(20명)로 4분의 3 수준을 차지했으며, 자동차 승차 중 19.2%(5명) 순으로 나타났다.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망자는 295명으로 2018년보다 14.7%(△51명), 2017년(439명) 대비는 32.8%(△144명) 감소했다.

버스, 화물차 등 사업용 차량으로 인한 사망자는 633명으로 2018년과 비교해 15.4%(△115명) 감소했다.

사업용 차량 차종별로 구분하면 렌터카 21.9%(△23명), 전세버스 19.2%(△5명), 택시 18.7%(△35명), 시내·시외·고속버스 등 노선버스가 18.5%(△17명) 및 화물차 14.5%(△30명), 순으로 감소하였다.

도로의 종류별로 구분하면, 특별광역시도·지방도·시군구도 등 지자체 관리도로에서 발생한 사망자는 2,410명으로 2018년(2,730명)과 비교해 11.7%(△320명) 감소하고, 고속국도·일반국도 등 국가관리도로에서는 747명으로 2018년(887명)과 비교하여 15.8%(△140명) 감소하였다.

고속도로 사망자는 206명으로 2018년(252명) 보다 18.3%(△46명) 감소했다. 노선별로는 경부선(35명), 서해안선(18명), 중부선(18명), 영동선(15명), 중앙선(15명) 순으로 발생했다.

지방경찰청별 교통사고 사망자 통계를 살펴보면, 2018년과 비교하여 광주(△34.7%), 울산(△28.4%), 세종(△25.0%), 제주(△19.5%), 서울(△17.7%), 대전(△14.1%) 등 순으로 감소했다.

다만 인구 10만명당 사망자는 서울(2.6명), 광주(3.3명), 부산(3.8명), 대구(4.0명) 순으로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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