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염희선 기자> 국내에서도 기후금융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기반을 조성하려는 시도들이 이어지고 있다. 탄소배출 경감을 통해 저탄소경제를 완성하는 금융회사의 대출, 투자, 상품개발을 일컫는 기후금융에 공공·민간 금융기업이 발을 내딛고 있는 모습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기술보증기금은 10일 기후금융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연구 용역을 발주했다. 

기보는 이번 연구를 통해 국내외 기후금융 규모, 주요 상품과 제도를 조사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 기후금융 지원현황 및 문제점 분석에도 나선다.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중소기업의 역할, 정책지원도 주요 연구 과제 중 하나다. 기보는 중소기업의 운실가스 배출 특성과 전체 배출에서 차지하는 비중,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중소기업의 역할을 들여다 볼 예정이다. 

기후금융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도 중점 조사한다. 기후금융을 위한 기금 마련의 필요성과 재원 조달방안을 연구하고, 재원을 활용한 온실가스 감축 관련 PF상품 도입의 가능성을 검토한다. 

녹색금융, 기후활동 관련 데이터를 민간에 제공하는 방안, 은행감독체계에 기후변화 기회·위험을 반영하는 방안도 연구한다. 기보의 탄소가치평가모델을 활용해 감축효과가 높은 기업을 효과적으로 선별하는 평가모델도 개발할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공공·민간 금융부문의 기후금융은 논의 초기 단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며 "글로벌 금융회사의 경우 온실가스 배출 관련 기업의 신규투자 중단, 그린에너지 프로젝트 투자 확대 등 적극 기후금융을 실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기보의 이번 연구는 공공 금융기관 차원에서 기후금융에 관심을 적극 보이고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민간 은행들도 관련 위원회 설립이나 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기후금융에 돌입했다. 

KB금융은 지난 9일 ESG(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위원회를 신설한다고 밝혔다. KB금융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후환경 변화에 대한 의무와 역할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환경보호, 사회적 책임을 모두 포괄하기 위해 ESG경영을 실천한다고 설명했다. 

신한금융의 경우 지난해 말 그룹 기후변화 대응원칙을 선포하기도 했다. 신한금융은 국제사회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공동으로 채택한 새로운 기후체제인 파리협정을 준수하고, 기후변화 전반에 대한 금융그룹 차원의 대응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원칙을 수립했다. 

또한 신한금융은 친환경 경영비전인 에코 트랜스포메이션 20·20을 선포하고 2030년까지 녹색 산업에 20조원을 투자 및 지원, 온실그사 배출량을 20%까지 절감하는 탄소경영을 실천 중이다. 

금융당국 차원의 기후금융 논의도 있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11일 아시아개발은행과 공동으로 기후금융 관련 세미나를 개최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는  기후변화 대응 관련 해외사례와 국내 그린본드 발행 사례를 참가자들이 공유했으며, 금감원 차원의 기후변화 리스크에 따른 금융산업 스트레스테스트 모형개발을 소개했다. 

업계 관계자는 "공기업과 민간부문이 개별적으로 기후금융을 실천하는 사례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앞으로는 더 많은 민간금융의 기후금융 참여를 위한 공공부문의 제도적 뒷받침, 민관협력기구 운영이 고려돼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