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강세이 편집기자)
(그래픽=강세이 편집기자)

<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IFRS(국제회계기준)17이 또 한 번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보험업계는 자본확충 부담과 전산 시스템이 아직 갖춰지지 않은 만큼 중소형사를 중심으로 1년 더 연기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1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 이사회는 오는 17일 IFRS17의 도입 시기를 최종 결정한다. 도입 시기는 예정된 2022년 혹은 1년 연기한 2023년 중 결정될 예정이다.

IASB는 지난 9일 회의 자료를 사전에 공개했다. 회의 자료에는 IFRS17을 2022년에서 2023년으로 연기해야 한다는 실무자 권고가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IFRS17이 처음 연기될 당시에도 이사회가 실무자 권고를 수용해왔다는 점에서 이번 연기안도 수용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IASB 이사회는 실무자 권고안을 놓고 찬반 투표를 진행, 최종 결정을 내린다. 이사회 위원 14명 중 9명 이상이 찬성하면 권고안은 승인되고, IFRS17의 시행 시기는 2023년이 된다.

그간 유럽 보험사를 비롯한 국내 보험사들은 IASB에 지속적으로 IFRS17의 시행 시기를 늦춰야 한다는 입장을 주장해왔다.

새 회계기준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인력 구축을 필두로 전산 시스템을 갖춰야 하며, 현재 보유중인 보험계약과 신규 계약에 차질없이 적용해야 하는 작업이 마련돼야 하기 때문이다.

국내 대형 보험사들은 막대한 자본력을 갖춘 만큼 자체적으로 전담반을 구성해 IFRS17에 대응 및 준비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문제는 중소형사다. 중소형사는 IFRS17에 대응하기 위한 자본 확충에 시급해 막대한 비용의 전산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에 보험개발원과 함께 10여개 중소형사는 IFRS17 결산시스템인 ‘ARK(아크)’를 구축, 새 회계기준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IFRS17 시행 시기가 1년 연기될 가능성에 보험업계는 기대감이 크다.

현재 보험업계는 저금리 기조가 장기화되면서 수익을 내지 못하는 가운데, 부채의 시가평가를 골자로 하는 IFRS17에 대비하기 위해 최대 수 십 조원에 달하는 자본을 선제적으로 보완해야 한다.

또 전산 시스템을 구축해도 모든 보험계약에 적용해 시범 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 1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본다. 1년의 시범 운영 이후 시스템 보완 작업이 있어야 IRFS17 및 이를 평가하는 K-ICS(신지급여력제도)에 대비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K-ICS를 완화하는 방향으로 마련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자본확충의 부담이 있다”며 “중소형사의 경우 전산 시스템을 공동으로 구축, 운영하기 때문에 100% 완벽하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연기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IFRS17이 예정대로 시행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당초 2021년에 도입 예정이었던 IFRS17이 2022년으로 1년 미뤄졌다”며 “이에 맞게 시스템을 준비했는데, 더 미뤄진다고 해도 크게 의미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차라리 2022년에 시행하면서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고, 완화할 부분이 있으면 맞게 조정하는 게 바람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