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금융위원회)
(자료:금융위원회)

<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금융당국이 코로나19 관련, 금융권 콜센터 방역 강화를 위한 대응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금융당국은 지난 11일 구로구 콜센터에서 집단 확진이 발생한 이후, 금융권 콜센터 방역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전 금융권 협회와 함께 긴급회의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금융위는 전 금융권을 대상으로 코로나19 확산 대응 조치로 비상연락망·상시보고체계를 구축토록 했다. 또 예방물품과 건강체크 물품을 비치하게 했으며, 고객 이용기기 소독·방역, 지원 교육 및 안내자료를 배포하는 동시에 출장방문을 자제토록 했다.

금융위는 또 보험협회를 통해 집합교육 및 조회 등 집단 감염 우려가 있는 행동을 자제토록 하는 지침을 전파하기도 했다.

현재 금융권 콜센터는 1일 2회 발열점검, 정기적 사무실 방역, 손세정제 및 열 감지기 비치, 마스크 지급 및 착용 권고 등을 시행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재택근무, 유연 근무, 온라인 활용 근무방안 마련, 출·퇴근 시간 및 점심시간 조정, 사무실 좌석 간격 조정 등 상호간 접촉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이 논의됐다.

금융위는 콜센터 직원을 대상으로 일 2회 발열 또는 호흡기 이상 여부를 확인하고, 증상이 있을 경우 출근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을 당부했다. 또 예방조치 차원에서 손 소독제를 비치하고 주기적으로 환경소독과 환기 실시, 감염관리 전담직원을 지정해 운영토록 권고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권 콜센터 감염예방과 확산방지를 위한 철저한 방역활동에 만전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며 “방역당국의 고위험 사업장 감염관리 세부지침을 전 금융회사에 즉각 전파해 시행하고, 금융권의 추가적인 대응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당국과 업권은 콜센터 방역 강화를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지속적으로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며 “방역당국 및 지자체와 적극 협력해 코로나19의 확산 방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