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염희선 기자> 국민은행이 자본시장 업무에 디지털라이제이션(Digitalization)을 적용하기 위한 사전 작업에 돌입했다. KB금융그룹이 지속해서 디지털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국민은행도 자본시장 업무 디지털라이제이션을 통해 비용 개선, 인력 효율화를 앞당긴다는 전략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은행 자본시장부는 최근 자본시장 업무 디지털라이제이션 확대를 위한 컨설팅 업체 선정에 나섰다. 

국민은행은 최근 금융시장이 저금리·저상장 기조에 따라 성장이 둔화되고 있고, 국내외 경제 불안 등 초불확실성의 시대에 직면하고 있는 상황에서 자본시장 부문의 디지털라이제이션이 필수라고 분석했다. 

국민은행 측은 "해외 선진금융 기관은 업무 자동화, AI기술 도입을 바탕으로, 파생상품의 고객 플로우(Flow) 유입부터 마켓 헤지(Market Hedge)까지 플로우 비즈니스 전체의 디지털라이제이션을 통해 수익성 강화, 고객확보, 인적자원 효율화를 진행해왔다"며 "그러나 국내 자본시장 부문은 아직 디지털라이제이션이 검토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해외금융기관 자본시장 업무 디지털라이제이션 사례를 분석하고, KB가 구축할 AI를 기반으로 하는 자본시장 업무 디지털라이제이션의 투-비(To-Be) 모델을 수립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은행은 프로젝트를 통해 자본시장 업무 디지털라이제이션의 글로벌 동향과 국내 금융기관 현황을 파악할 계획이다. 또한 글로벌 선진 금융기관 자본시장 부문(트레이딩, 세일즈 툴, 고객 프론트 앤드 인터페이스, FX, IR, Bond)의 디지털라이제이션 구축 모델 분석에도 나선다. 디지털라이제이션이 구축된 조직에서의 협업 체계와 조직, 인사, 성과평가, 리스크관리 체계 상세 분석도 프로젝트의 연구 대상이다. 

국민은행은 자사의 자본시장 디지털라이제이션 역량도 되돌아 볼 계획이다. AI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라이제이션 관점에서 KB자본시장 부문 운영 모델을 분석하고 국내 법률과 컴플라이언스 적용시 자본시장 업무의 주요 이슈를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찾는다. 

국민은행만의 자본시장 업무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비전을 수립하고, 수익성, 비용절감, 생산성 관점에서 기대효과도 분석한다. 

이 같은 국민은행의 자본시장 부문 디지털라이제이션은 허인 국민은행장의 '디지털 KB'와 맞닿아 있다. 허인 국민은행장은 2018년 KB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선포하고 디지털 혁신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추진해왔다. 
  
은행 한 관계자는 "그동안 은행권에서 일반고객과 기업고객, 직원 업무를 대상으로 한 디지털라이제이션이 지속돼 왔지만 자본시장 부문에 디지털라이제이션을 시도한 것은 국민은행이 처음"이라며 "저금리와 경기침체 여파로 은행산업의 미래가 갈수록 어두워지는 가운데, 디지털라이제이션에서 해답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