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염희선 기자> 기획재정부는 외화유동성 공급 확대를 통한 스왑시장 수급불균형 완화를 위해 은행 선물환 포지션 한도를 25% 확대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국내은행 선물환 포지션 한도는 현행 40%에서 50%로 확대되고, 외은지점 한도는 200%에서 250%로 확대된다. 

선물환 포지션 한도는 2010년 10월 급격한 자본유입과 단기차입을 억제하기 위해 도입됐다. 이후 시장여건과 건전성제도 개편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돼 왔다. 

이번 조치는 19일부터 시행되며 은행들의 외화자금 공급여력이 확대되는 만큼 현재 선물환 포지션이 높은 은행을 중심으로 외화자금 공급이 일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국내 외화 유동성 현황 점검 결과 국내은행 외화LCR비율이 2월 말 128.3%(잠정)로 규제비율(80%)을 크게 상회하는 등 국내 금융기관의 외화유동성에 대체로 양호하다고 봤다. 하지만 국내 외환스왑시장의 경우 외국인 주식자금 관련 수요로 일시적 쏠림현상이 발생하는 등 변동성이 확대될 우려가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한국은행, 금융감독원과 함께 금융기관 외화유동성 상황과 외환스왑시장 동향 및 해외자금 조달 여건을 일 단위로 점검하고 있다. 기업·금융기관의 외화조달에 애로가 발생하지 않도록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향후 스왑시장 수요·공급 양 측면의 상황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 수단을 관계기관과 함께 세밀하게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