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염희선 기자> 서울시가 기본 재난소득 지원을 처음으로 실시한다. 

서울시는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시민을 위해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대책'을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긴급생활비 지원 대상은 저소득층 근로자, 영세 자영업자, 비전형 근로자(아르바이트생, 프리랜서, 건설직 일일근로자)가 포함된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다. 

지원금액은 가구별로 1~2인가구 30만원, 3~4인 가구 40만원, 5인 이상 가구 50만원으로 1회 지원한다. 

이번 대책으로 지원을 받는 서울시 가구는 117만7000가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 중위소득 100% 이하 191만가구 중 이번 추경예산안으로 정부 지원을 받는 73만가구는 중복지원을 막기 위해 제외했다. 

긴급지원 제외 중복대상자는 코로나19 정부 지원 혜택 가구(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 대상자, 특별돌봄쿠폰 지원대상자, 생활지원비 및 유급휴가비용 지원), 실업급여 수급자, 긴급복지 수급자, 기타 청년수당 수급자다. 

침체된 경기 회복에 앞장서기 위해 지원금액은 올해 6월 말까지 사용기한인 '지역사랑상품권(모바일) 또는 선불카드'로 지급한다. 

신청 시민은 가구별 30만~50만원 상당의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 중 선택할 수 있고, 지역사랑상품권을 선택하면 10% 추가 지급 혜택을 받는다. 

지역사랑상품권은 모바일 상품권 형태(발행처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이며 개인문자로 핀번호를 전송 받아 스마트폰 앱 설치 후 핀번호 입력을 통해 지역 내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선불카드는 대상자가 신분증 지참 후 카드를 직접 수령하고 지역 내 식당, 마트, 편의점 등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신청은 각 동주민센터를 통해 오는 30일부터 받는다. 1차로 행복e음시스템을 통해 신청자 소득 조회가 이뤄지고, 3~4일 내로 지급이 결정된다. 

신청서는 대폭 간소화했으며 기존 복지제도에서는 소득기준과 재산기준을 함께 확인했지만, 급박한 상황을 고려해 소득기준만 확인하고 지원한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