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염희선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을 실시한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정세균 본부장은 15일간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각 지자체가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불필요한 모임, 회식, 행사, 여행을 가급적 연기하거나 취소하고, 생필품 구매, 의료기관 방문, 출퇴근이 아니면 외출을 자제해야 한다. 다른사람과 악수 등 신체 접촉을 피하며 2m의 건강거리 두기도 실천한다. 손씻기나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수칙은 준수하고, 매일 주변 환경을 소독하고 환기하는 것도 좋다. 

직장인은 퇴근하면 집으로, 아프면 집에 있기 등 직장 내 행동지침을 준수 해야한다. 직장에서 손을 자주 씻고, 탈의실이나 실내 휴게실 등 다중이용공간을 사용하지 않는다. 컵이나 식기 등 개인물품을 사용하고, 일정 거리를 두고 식사해야 한다. 퇴근 후에는 다른 약속을 잡지 않고, 바로 집으로 돌아가는 것도 사회적 거리두기의 방법 중 하나다. 

사업주는 재택근무, 유연근무, 출퇴근 시간 조정으로 밀집된 환경을 피하고, 아프면 집에 있기, 아파하면 집에 보내기 가능한 근로환경 조성에 나서야 한다. 출장은 연기하거나 취소하고, 회의는 전화 통화나 영상회의 등을 활성화한다. 공용공간 폐쇄, 사업장 청결 유지 등 근무환경 관리도 필요하다. 

정부의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은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과 집단감염의 산발적 발생으로 코로나19 유행이 장기화될 것이마, 아직 안심할 상황이 아니라는 판단에서 비롯됐다. 

또한 코로나19의 잠복기(14일)를 고려해 15일간 집중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전개하면 지역사회의 2차 전파를 조기에 발견하거나 자연 치유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판단이다. 

집중적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지역사회 감염을 현재 방역 및 보건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줄어들면, 이후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이 조화를 이루는 생활 방역 체계로 이행하는 것도 검토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