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금융위원회)
(사진 제공:금융위원회)

<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금융위원회는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100조원 규모 이상의 자금을 투입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사태의 파급 효과를 최소화하고자 기업과 금융시장에 거대한 유동성을 공급해 위기상황을 버틸 힘을 주기 위함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4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2차 비상경제회의’에 참석한 뒤 정부 서울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정부는 이번 대책으로 위기 상황을 맞은 기업과 금융시장에 총 100조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 19일 1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밝힌 민생·금융 안정 패키지 프로그램 규모(50조원)를 2배로 확대한 것이다.

지원 대상도 기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뿐만 아니라 대기업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은 위원장은 “소상공인, 기업에 충분한 자금 공급이란 금융의 소명을 다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소상공인으로부터 시작된 경영난이 중소·중견기업과 대기업으로, 대출시장에서 시작된 충격이 단기자금시장과 자본시장에 확산될 수 있다”며 “부문별 시장이 상호 악순환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금융위는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58조3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하고, 필요할 경우 대기업에도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1차 비상경제회의 때 중소기업·소상공인에게 29조2000억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으나, 2차 회의에서 총 29조1000억원을 추가 지원하기로 한 것이다.

자금은 산업은행과 중소기업은행, 수출입은행과 신용보증기금 등을 통해 대출과 보증 형태로 지원한다. 정부는 기업의 시장성 차입시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20조원 규모의 채권시장안정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채권시장에서 원활한 자금 조달을 위해 기존에 조성키로 한 채권시장안정펀드 10조원을 즉시 가동하고, 이와 동시에 10조원을 신속히 추가 조성할 예정이다.

증권시장안정펀드는 총 10조7000억원으로 조성해 급락하는 증시에 안전판 역할을 수행하도록 할 방침이다. 정부는 채권시장안정펀드와 증권시장안정펀드를 즉시 가동, 내달 초에는 실제 매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증시 수요 기반을 확충하기 위한 세제 지원 방안도 마련했다.

기존 예·적금 펀드 등으로 한정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투자대상에 주식을 넣어주는 방식이다. ISA 가입 대상은 소득이 있는 사람에서 내국인(거주자)로 확대하는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산업은행의 회사채 신속인수제를 통해 4조1000억원 규모의 회사채도 매입한다. 이 제도는 회사채 상환을 위해 기업들이 사모 방식으로 회사채를 발행하면 산업은행이 80%를 인수해 상환 리스크를 줄여준다.

P-CBO는 신용도가 낮아 회사채를 직접 발행하기 힘든 기업의 저리 자금조달을 지원하는 제도다. 코로나19 여파가 실물경제 전반에 미칠 가능성에 대비해 중소, 중견기업에서 대기업까지 지원대상을 확대한다.

기업어음(CP) 등 단기자금시장에도 7조원을 지원한다.

증권사에 5조원의 유동성을 공급하고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이 채권시장안정펀드 지원 이전이라도 우량기업 기업어음을 2조원 매입한다.

은 위원장은 “시장 불확실성이 큰 만큼 초기 단계에 대규모로 강력하게 대응하는 것”이라며 “정책금융기관이 단기적으로 감내가능한 최대수준으로 자금을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