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로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문 닫는 일을 막기 위해 금융권 도움이 절실하다며 정부 노력에 적극 동참해달라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지난 25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금융권 협회장들을 만나 “과거 외환·금융위기 시 모든 국민들이 금융권에 힘이 돼 주신 것처럼, 지금 어려운 상황에 처한 국민들에게 금융권이 힘이 돼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비상 경제 상황에서 실물경제가 원활히 돌아갈 수 있도록 금융권이 뒷받침해야 한다며, 기업 흑자도산과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문을 닫는 일을 막기 위해 금융권의 도움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가 추가경정예산 등 세 차례에 걸쳐 총 32조원의 민생·경제종합대책을 추진 중이고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100조원이라는 유례없는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대책을 마련하는 등 노력을 하고 있다며, 금융권의 동참을 요구했다.

한편,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각 금융협회는 이날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국민을 위해 전 금융권이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금융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은행권의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초저금리(1.5%) 자금 공급 ▲은행권의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적합한 금융상품 안내 ▲은행권의 지역신용보증재단에 대한 업무위탁 적극 협력 ▲보증기관의 신속한 보증심사 및 비대면 업무처리와 은행권의 협력 ▲금융권의 원활한 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조치 시행 ▲자금난 기업에 대한 여신 회수 자제 및 신규자금 지원 ▲채권시장안정펀드 조성 기여 및 증액 협조 ▲증권시장안정펀드 조성 적극 협조 등이다.

금융당국은 이 같은 조치들을 포함해 관련 업무에 대해서는 다소의 잘못이 있더라도 문제 삼지 않으며, 금융권의 자본건전성 제고 노력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