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금융위원회)
(자료:금융위원회)

<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금융위원회가 핀테크 혁신펀드를 조성을 통해 오는 2023년까지 4년간 3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투자한다.

금융위는 9일 지난해 12월 장기 핀테크 혁신펀드가 조성된 이후 올해 855억원 이상을 집행한다고 밝혔다.

핀테크 혁신펀드는 작년 12월 23일 KB, NH, 신한, 우리, 하나 등 주요 금융그룹과 BNK, DGB 등 지방은행 및 은행권청년창업재단, 코스콤이 참여해 결성된 민간주도 펀드다.

핀테크 혁신펀드는 창업초기부터 스케일업까지 성장단계별 맞춤형으로 투자한다. 금융당국은 시장 추리를 살피면서 필요 시 모(母)펀드의 운용규모를 확대해 6년간 최대 5000억원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기업 성장단계별로 창업초기 핀테크 스타트업 투자와 초기 이후 스케일업·해외진출 지원 투자로 우선 1500억원이 투입된다.

금융위는 창업초기 핀테크 스타트업 지원을 위해 위탁운용사를 선정하고, 민간LP(유동성공급자) 자금과 매칭해 블라인트 자(子)펀드를 결성·투자한다.

스케일업·해외진출 기업에게는 민간LP 자금과 매칭해 프로젝트 자펀드를 결성·투자하거나 한국성장금융이 민간투자자와 함께 직접 투자한다.

운용사 선정과 관련해서는 핀테크 전문운용인력·전담조직 보유 여부 등을 선정심사에 반영한다. 핀테크랩 보육기업, 샌드박스 지정기업, 해외진출 기업에 펀드자산의 일저부분 이상을 투자하는 운용사에는 성과보수로 성장금융의 초과수익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다.

올해는 투자금 3000억원 중 855억원 이상의 자금이 배정됐다.

창업초기 투자(블라인드 펀드방식)는 480억원 이상의 자펀드 결성 후 3년의 투자기간 중 순차적으로 피투자기업 물색 및 투자를 집행한다. 스케일업·해외진출 기업 투자(프로젝트 펀드·직접투자 방식)는 375억원 이상 집행한다.

2분기에는 엑셀레이터 또는 해외 핀테크기업 투자에 특화된 위탁운용사를 1개 이상 추가 선정한다. 4분기에는 극초기·해외투자에 특화된 자펀드의 운용도 개시한다.

금융위는 블라인트 자펀드의 결성 즉시 투자가 집행될 수 있도록 민간LP 자금이 매칭되기 이전이라도 위탁운용사는 피투자 기업의 물색 등 가능한 범위에서의 투자 집행 준비를 병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핀테크기업의 초기사업모델 수립과 안정적 스케일업을 위해 핀테크기업고 기존 금융회사간의 연계사업을 지원하고, 핀테크기업의 투자 애로사항을 지속 발굴하겠다는 방침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핀테크 투자 활성화를 통한 핀테크 혁신의 지원이라는 핀테크 혁신펀드의 조성 목적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혁신적 핀테크 기업을 발굴·투자함으로써 핀테크 혁신을 가속화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