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자산운용 유익선 투자전략팀장

<대한데일리=이봄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올해 글로벌 경기 침체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금융시장 투자자금 위축 및 신용 위험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단기적으로는 유동성 확보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며, 중기적으로는 인컴 및 성장형 자산 투자상품이 매력적이라는 진단이다.

한화자산운용 유익선 투자전략팀장은 13일 화상 기자간담회를 열어 코로나 팬더믹 환경 속 경제 전망과 투자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유익선 팀장은 코로나19 대유행의 영향으로 올해는 글로벌 경기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예상했다.

유익선 팀장은 “L자형의 구조적 침체보다는 코로나19가 하반기 진정된다는 가정 하에 과거 경험했던 U자형 패턴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구조적인 경기침체 신호는 미약하고, 강력한 정책 대응이 이어지면서 시스템 리스트 전이 가능성은 제한적”이라며 :코로나19 확산세 진정 이후 경기 정상화가 확인돼야 승수효과를 통한 금융시장 정상화 가능성도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단기 투자전략으로는 유동성 확보, 위험관리 강화를 꼽았다. 최근 주요국의 이례적인 정책 대응에 따라 금융시장에서 극단적 위험회피 현상이 완화됐지만 달러화 여유자금 부족, 오일머니 환류 등으로 당분간 글로벌 금융시장 수급은 불안정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유익선 팀장은 “일부 한계 기업들은 운영자금 부족 현상, 채권 롤오버 실패, 신용등급 강등의 영향으로 개별기업 투자 리스크가 상존하고 있다”며 “단기적으로 회사채 중 투기등급채는 피하고, 투자등급 중에서도 등급 하향 위험 있는 민감 업종 투자를 자제할 필요가 있으며, 코로나19 완화 및 글로벌 조업 정상화될 때까지 달러화, 유동성, 환헤지 비중은 정상 시기보다 여유롭게 가져가야 한다”고 말했다.

올해 하반기 이후에는 글로벌 경기가 정상화에 들어설 수 있는 만큼, 2분기 이후 포트폴리오 재편 계획을 미리 마련할 필요도 있다. 지역별로는 미국과 중국이 투자처로 꼽혔으며, 산업별로는 신(新)성장 산업이 언급됐다.

유익선 팀장은 “경기 정상화가 더디게 진행되더라도 유동성 확대 시차를 두고 금융시장 및 심리 개선에 도움 주면서 반등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며 “글로벌 경제 및 정치 사이클을 감안했을 때 초저금리 국면 이어질 가능성 높아 국채 및 우량채 비중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