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이봄 기자> 금융감독원이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낸다.

금융감독원은 데이터 3법(개인정보보호법·정보통신망법·신용정보법) 통과와 코로나19 언택트 문화에 따른 디지털 전환기를 맞아 IT 기반 감독방향과 비전인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 태스크포스(TF)’를 설립한다고 21일 밝혔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킥오프(kick-off) 회의에서 TF를 통해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마련하는 동시에 올해 중 우선 과제를 추진함으로써 금융감독의 디지털 기반을 다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선 과제로는 섭테크를 통한 감독업무 혁신 레그테크 가속화 핀테크 혁신 지속 3가지가 꼽혔다.

금감원은 섭테크를 통한 감독업무 혁신을 통해 업무 효율성과 감독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빅데이터 기반의 민원상담시스템을 구축해 올해 중 AI 음성인식기술을 통해 금융민원상담에 녹취된 음성파일을 텍스트로 변환→축적→분석하는 1단계 사업을 진행하고, 내년 중으로 2단계 사업을 통해 내부 감독정보와 외부 정보(뉴스·SNS)를 결합해 민원 원인을 조기에 인지해 대응하는 시스템 구축한다. 이미 구축된 AI·빅데이터 기반 시스템 이용 현황을 분석해 편의성과 분석·판별성능을 개선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금감원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장기과제)을 위한 첫 단계로 감독·검사·조사 등 업무별로 산재된 데이터에 대한 진단도 실시할 계획이다.

레그테크 가속화를 위해 컴플라이언스 조직이 취약한 전자금융업자 등을 대상으로 자금세탁방지 업무 등에 레그테크를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며, 금융감독원과 핀테크기업, 금융회사 실무자들이 함께 참여하는 정보공유체계(Tech Finder) 운영에도 나선다.

금감원은 킥오프 회의를 시작으로 오는 9월까지 로드맵을 마련할 예정이다.

윤석헌 원장은 “금융감독의 디지털 전환은 신기술 도입과 함께 조직문화와 업무방식의 변화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성공할 수 있다”고 언급하면서 올바른 방향과 비전이 제시될 수 있도록 원장부터 앞장서서 방법을 찾을 것이며, 임직원도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