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진흥원은 지난 23일 ‘맞춤대출서비스(이하 맞춤대출)’ 1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고객 중심의 서민금융지원 활성화를 위한 현장간담회를 화상회의 방식으로 개최했다.

<대한데일리=이봄 기자> 서민금융진흥원이 맞춤대출서비스를 통해 2만명이 넘는 서민에 2505억원을 공급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지난 23일 ‘맞춤대출서비스(이하 맞춤대출)’ 1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고객 중심의 서민금융지원 활성화를 위한 현장간담회를 화상회의 방식으로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서금원은 맞춤대출을 통해 올해 1분기 2만7033명에게 2505억원의 대출을 중개했다. 전년 동기 대비 이용자수는 252%, 금액은 165% 증가했다.

코로나19로 상담창구 방문이 어려워진 상황에서홈페이지 개편, 맞춤대출 앱 출시 등 비대면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강화해 서민들의 접근성을 높인 것이 실적 상승의 가장 큰 요인으로 분석된다.

올해 1분기 기준 앱과 홈페이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 동기(17.0%) 대비 46.5%포인트 증가한 63.5%로, 코로나19 이후 외부활동이 제한된 상황에서도 필요 자금을 적기에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대출 금리도 전년 동기 대비 0.17%p내려간 연 11.33%다.

이계문 원장은 이날 현장 간담회에서 “코로나19로 서민금융 지원을 필요로하는 분들이 많아졌을 뿐 아니라 비대면 채널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면서 맞춤대출 1분기 실적도 분기별 최대 실적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며 상담 직원들을 격려하고 “어려운 상황에서 도움이 절실한 서민들의 마음을 세심하게헤아려 고객 입장에서 상담해 달라”고 당부했다.

맞춤대출은 고객이 대출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정책서민금융상품을 비롯해 은행·저축은행 등 60개금융회사의 대출 상품의한도, 금리 등을한 번에 비교하고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다. 홈페이지와 앱, 서민금융콜센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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