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시작했다. 이와 관련해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와 사용불가한 곳, 대상자 조회하는 법, 카드 및 상품권 신청방법에 대해 정리해봤다.

가구별 지원금은?
긴급재난지원금은 소득에 관계없이 전국민에게 지급한다. 개인이 아닌 가구 단위로 지급되고, 세대주가 신청하고 세대주에게 지급하는 것이 원칙이다. [1인가구 40만원/2인가구 60만원/3인가구 80만원/4인가구 이상 100만원]

가구원수 기준은 2020년 3월 29일 주민등록상 기준이다. 그 이후에 출생, 사망, 결혼, 이혼, 등의 이슈가 있으면 주민센터에 가서 이의신청을 하고 현재 가구원 수에 맞는 지원금을 받으면 된다.

대상자 통합조회 방법
내가 몇인 가구인지 헷갈리는 사람은 '긴급재난지원금.kr' 사이트에 들어가서 대상자 통합조회를 할 수 있다. 세대주 이름, 생년월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 확인 누르면 본인이 몇인 가구인지,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부모님 것도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자녀가 대신 조회 가능하다.

대상자 통합조회는 세대주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으로 요일제를 실시 중이다. 월요일은 끝자리 1,6 화요일은 2,7 수요일은 3,8 목요일은 4,9 금요일은 5,0 이다. 5월 16일부터는 요일제가 해제되어 누구나 조회할 수 있다.

재난지원금 어떻게 받을까?
긴급재난지원금은 총 4가지 형태로 지급된다. 기초생활수급자는 현금으로 받고, 나머지 국민들은 신용/체크카드의 포인트/지역사랑상품권/선불카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주소지가 등록돼 있는 광역자치단체 안에서만, 도민은 도 안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카드의 경우, 그 외 지역에서 사용하면 재난지원금 포인트가 아닌 내 카드로 결제되니 주의해야 한다

사용처는 동네마트, 전통시장, 병원, 약국, 미용실, 학원, 카페, 주유소, 음식점 등에서 사용 가능하다. 배달의민족, 요기요 같은 배달어플 현장 결제도 가능하다. 원래 긴급재난지원금은 온라인쇼핑이나 배달앱에서 사용이 불가하지만, 배달앱에서 메뉴를 주문할 때 앱에서 결제하지 않고 카드 현장결제를 선택할 수 있다. 원하는 메뉴를 장바구니에 담고 결제수단 변경을 체크한 다음 [현장에서 카드 결제하기]를 선택하면 된다. 이후 음식이 도착하면 배달기사에게 카드 포인트로 결제하면 끝.

반면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이 불가한 업종은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쇼핑몰, 가전제품매장, 어린이집/유치원, 상품권, 귀금속, 공공요금/세금 납부, 면세점, 보험료, 대중교통과 이동통신요금, 유흥업소, 마사지샵, 골프장, 노래방, 사행성 등이 있다. 카드사나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사용 가능한 곳과 불가한 곳이 나와있으니 한 번 더 확인하자.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카드 포인트 신청: 자신이 사용할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5월 15일까지만 5부제로 운영되고, 이후부턴 자유롭게 신청 가능) 5월 18일부터는 신용카드사와 연계된 오프라인 은행 창구에서도 신청 가능하다. 신청 후 이틀 뒤 포인트가 자동 충전된다.

지역사랑상품권/선불카드: 5월 18일부터 주민센터 또는 지역금고은행에서 접수를 시작한다. 그 자리에서 바로 상품권 및 선불카드를 수령할 수 있다.

단 카드사 포인트/선불카드는 8월 31일까지 쓰지 않으면 자동 기부 처리된다. 기부할 경우 기부금의 15%가 세액공제돼 연말정산 때 돌려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80만원을 기부하면 15%인 12만원을 돌려받는다.

국가재난지원금 관련 Q&A 4가지
*세대주가 받은 포인트를 가구원들끼리 나눠쓸 수 있나
원칙상 세대주 명의의 가족카드를 만들면 가구원들도 쓸 수 있지만, 카드사마다 되는 곳도 있고 안되는 곳도 있다. 자신이 사용할 카드사 홈페이지에 안내되어 있으니 사용 전 크로스 체크하라.

*지자체의 재난지원금과 국가 긴급재난지원금을 중복해서 받을 수 있나
받을 수 있다. 다만, 지자체에서 지원금을 받는 경우라면 국가 재난지원금 규모가 줄어들 수 있다. 그렇다 해도 총액 면에서는 국가재난지원금만 받는 사람보다 많이 받는다.

*한 카드에 여러 지원금을 한 번에 받으면 어떤 순서로 빠져나가나
한 카드에 지자체와 국가 재난지원금을 함께 받을 경우, 결제할 때 지자체 재난지원금이 먼저 사용되고, 그 다음에 국가 재난지원금이 사용된다. 아동돌봄쿠폰 받는 분들은 아동돌봄쿠폰 – 지자체 재난지원금–국가 재난지원금 순이다.

*세대주 대신 다른 사람이 신청할 수 있나
있다. 위임장을 가지고 동사무소에 방문하면 제3자가 대신 수령할 수 있다. 이때 대리인의 신분증, 세대주의 도장, 세대주의 통장 사본이 필요하다. 위임장 양식은 인터넷 검색하면 파일이 많이 나오니 다운받아서 쓰면 된다.

구채희 재테크 칼럼니스트
책을 읽고 글을 쓰며 돈 공부를 하는 재테크 크리에이터. 5년간 언론사 경제부 기자를 거쳐, 증권사에서 재테크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했다. 현재 재테크 강사 및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KDI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이며, 저서로는 <갓 결혼한 여자의 재테크>, <푼돈아 고마워>가 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