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이봄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성형외과와 안과가 특수 효과를 누렸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성형외과와 안과 시술이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나은행 소속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하나카드(개인 신용카드 기준) 매출 데이터를 지난해와 비교해 업종별로 분석한 결과, 국내 여행사의 1분기 카드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9% 감소했으며, 면세점은 52%, 항공사는 50% 줄었다. 특히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절정에 달했던 3월 실적은 전년 동월 대비 면세점 –88%, 여행사 -85%, 항공사가 –74% 역성장하며 기록적인 실적 악화를 나타냈다.

실내 밀집도가 높아 휴원 권고를 받은 학원 업종과 영업 규제를 받은 유흥업도 전례 없는 실적 감소를 보였다. 무술도장‧학원의 3월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85% 떨어졌으며, 예체능 학원은 67%, 외국어 학원 62%, 입시‧보습학원이 42% 역성장했다.

실내에서 주로 서비스되는 피부관리(-32%), 미용실(-30%)의 매출 역시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밖에 한식(–32%), 중식(-30%), 일식(-38%), 양식(-38%) 등 자영업자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음식점 업종의 3월 매출 역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코로나19로 인해 1분기 비대면 쇼핑 매출은 증가했다. 인터넷 쇼핑 이용액은 41% 증가하였고 홈쇼핑 매출도 19% 가량 늘었다. 아울렛 매장(-31%), 가전제품 전문매장(-29%), 백화점(-23%), 대형마트(-17%) 등 대부분의 오프라인 쇼핑 매출이 급감한 가운데, 비교적 집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는 편의점(+6%)과 수퍼마켓(+12%)의 매출은 증가해 생필품을 근거리에서 쇼핑하는 현상이 확산된 것으로 분석됐다.

집에서 요리해 먹고 집에서 술 마시는 ‘홈쿡’과 ‘홈술’ 현상도 두드러졌다. 정육점의 3월 매출은 26%, 농산물매장은 10% 증가한 반면 주점 매출이 감소했다.

코로나19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성형외과 및 안과 매출 역시 증가했다. 또 공적 마스크 판매 등 약국 방문이 급증함에 따라 1분기 약국 매출도 15%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정훈 연구위원은 “소비 심리가 위축되어 있고 긴급재난 지원금도 식재료 등 주로 생필품 구입에 사용될 것으로 보여 업종 전반의 매출 정상화는 당분간 쉽지 않을 것”이라며 “특히 여행, 항공, 숙박, 레저, 유흥업은 올해 마이너스 성장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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