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전자금융거래의 편리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금융분야 인증·신원 확인 제도혁신 태스크포스(TF)가 출범했다.

금융위원회는 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 분야 인증·신원 확인 제도혁신 TF 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TF에는 금융위 금융혁신기획단장과 전자금융과장을 비롯해 외부전문가와 업계전문가, 금감원, 금융보안원, 금융결제원 등 유관기관이 참석한다.

금융 분야 인증·신원 확인 제도 혁신은 최근 온라인·비대면 전자 금융거래가 보편화됐고, 공인인증서의 지위를 폐지하는 ‘전자서명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지만 현행 전자금융거래시 인증 관련 규정이 신기술을 반영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추진됐다.

TF는 기술 중립성과 독자적 산업 육성, 금융안정이라는 3가지 정책 방향 하에서 다양한 혁신적 인증수단이 개발·활용될 수 있도록 검증 가능한 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또 전자금융거래의 중요도·난이도 등 수준에 상응하는 신원확인방식을 구축해 전자금융거래의 안전성과 실효성을 확보해 나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오는 7월까지 TF를 속도감 있게 운영해 금융 분야 인증·신원 확인 관련 주요 검토사항에 대한 정책적 대안을 마련한 후 관련 법령개정 등 제도 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