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혜택, 여행 지고 온라인쇼핑·간편결제 뜬다
신용카드 혜택, 여행 지고 온라인쇼핑·간편결제 뜬다
  • 이봄 기자
  • 승인 2020.07.02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데일리=이봄 기자> 신용카드 혜택 중 여행 혜택은 인기가 시들해진 반면 온라인쇼핑, 간편결제 혜택의 인기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카드고릴라는 2일 ‘2020 상반기 인기 신용·체크카드 TOP 10’을 발표했다. 해당 순위는 2020년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카드고릴라 웹사이트(PC, 모바일 통합)에서 집계된 각 카드 상품조회수 및 신청전환수를 기준으로 매겨졌다.

1위는 ‘롯데 라이킷펀(LIKIT FUN)’이 차지했다. 2018년 총결산에서 9위였으나 일년만에 무려 8계단 상승해 2019년 총결산에서 1위를 차지한 라이킷펀은 2020년 1분기와 상반기 랭킹에서도 계속해서 1위를 지켰다. 2위는 전월실적과 한도제한 없이 무조건 적립되는 ‘신한카드 딥드림(Deep Dream)’으로 역시 2019년 총결산부터 2위를 유지 중이다.

3위는 1분기 결산에서 새롭게 차트에 진입한 ‘KB국민 탄탄대로 미즈앤미스터(Miz&Mr) 티타늄카드’다. 전월실적 40만원을 충족할 경우 월 최대 7만원을 할인 받을 수 있다. 4위는 커피 30~50% 할인, 쇼핑 최대 7% 할인을 제공하는 ‘삼성카드 탭탭오(taptap O)’가 차지했다. 5위는 모든 이용금액 기본 0.8%, 생활업종 1.3% 할인되는 ‘우리카드 DA@카드의정석’, 6위는 모든 이용금액 기본 0.7%, 생활필수영역은 0.5% 추가할인되는 ‘현대카드ZERO(할인형)’이다.

7위는 2020년 1분기 결산에서 한 계단 상승한 ‘KB국민 청춘대로 톡톡’이다. 스타벅스 50% 할인, 간편결제 10% 중복할인이 가능하다. 8위는 1분기 결산에서 새롭게 차트에 진입했던 ‘NH농협 NH올원 파이카드’다. 온라인쇼핑과 선택업종을 합쳐 최대 20% 청구할인을 제공한다. 9위는 자취족을 위한 공과금, 세탁소, 마트 할인 등이 들어있는 ‘신한카드 미스터라이프(Mr.Life)’, 10위는 차트 내 유일한 항공마일리지 적립카드인 ‘삼성카드& 마일리지플래티넘(MILEAGE PLATINUM)’이다.

지난해 총결산에서 30위권 내에 총 5종이 차트인했던 ‘항공마일리지 적립카드’는 2020년 상반기 결산에서는 ‘삼성카드&마일리지플래티넘’ 1종만 생존했다. 반면 ‘온라인쇼핑’ 혜택의 인기는 확연히 상승했다. 2019년 총결산 대비 2020년 상반기 결산에서 새롭게 30위권에 진입한 카드 14종 중 8종이 쇼핑특화카드거나 온라인쇼핑 혜택을 제공하고 있었다.

체크카드 역시 간편결제 혜택이 대세를 이뤘으며 캐릭터 카드 건재한 모습을 보였다.

1위는 ‘우리 카드의정석 쿠키체크(COOKIE CHECK)’가 차지했다. 2019년 총결산부터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키체크는 전월실적 20만원으로 커피, 쇼핑, 간편결제 등 다양한 일상영역에서 1~5천원 캐시백이 된다. 2위는 1분기에 새롭게 차트에 진입한 ‘NH농협 라이언 치즈 체크카드’로 온라인쇼핑, 배달앱, 넷플릭스 등에서 최대 5%까지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3위는 ‘신한카드 딥드림(Deep Dream) 체크’로 전월실적 및 한도제한 없이 기본 0.2%, 특별영역에서는 최대 1%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4위는 ‘펭수카드’로 유명한 ‘KB국민 노리체크카드’로 대중교통, 통신, 영화, 스타벅스 등 생활 전방위 할인을 제공한다. 5위는 온라인쇼핑 5%, 커피 20%, 대중교통 10% 할인 등을 제공하는 ‘NH20해봄체크카드’가 올랐다. 6위는 상반기 결산에서 새롭게 순위권에 진입한 ‘우체국 행복한체크카드’로 병원, 학원, 마트 등에서 10% 캐시백이 된다.

30위권에서 간편결제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는 총 9종*으로 전체의 30%를 차지했다. 이 중 네이버페이 특화카드는 3종, 카카오페이 특화카드는 4종이었다. 특히 ‘네이버페이 우리카드 체크’는 4월 말 출시됐음에도 불구하고 상반기 결산 13위, 6월 월간차트에서는 단숨에 2위에 올라 높은 인기를 증명했다. 캐릭터 카드는 1분기에 이어 여전히 건재했다. 30위권 내 9종의 카드가 캐릭터 플레이트 카드였다.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이번 상반기 총결산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소비패턴의 변화가 한눈에 드러났다”면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모두 10위권 상품들은 큰 변동이 없었으나 30위권 내에서는 변화가 뚜렷했다. 전반적으로 여행 혜택을 메인으로 하는 항공마일리지 카드의 인기가 하락했고, 언택트 소비를 위한 온라인쇼핑, 간편결제 혜택이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며 “대표적으로 신용카드에서는 5월에 출시된 ‘하나카드 모두의쇼핑’이, 체크카드에서는 4월에 출시된 ‘네이버페이 우리카드 체크’가 2분기 신상임에도 불구하고 각각 20위, 13위라는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