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7일 기업 사업구조 개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기업, 관계기관,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손 부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손 부위원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유효수요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향후 상버구조 개선의 중요성은 더욱 증가할 것”이라며 “기업, 투자자, 채권금융기관, 관계기관, 전문가 등 다양한 구성원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장기화 가능성과 한정된 재원 등을 감안하면 모든 기업에 대한 무제한적 지원은 사실상 불가능할 것”이라며 “코로나19 이전부터 경영상 어려움이 지속한 구조적 취약기업들은 증자, 자산매각 등을 통한 자체적인 재무구조 개선 노력이 우선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정부는 산업통상자원부, 중소기업벤처부, 정책금융기관들의 연계 컨설팅을 통해 기업의 재무구조 개선을 지원하고, 재무 개선과 사업 전환 노력을 이행하는 기업들에는 정책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연계해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3차 추가경정예산안이 국회를 통과해 재원이 마련되면서 코로나19 극복 프로그램을 더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자동차 부품산업 취약기업 중점지원 프로그램은 추경을 통해 100억원의 재원이 확보된 만큼 이번 주 안으로 보증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완성차 업체와 신보가 협력해 특별보증을 제공하는 ‘상생특별보증 패키지 프로그램’도 금주 내로 가동할 예정이다.

기간산업안정기금(기안기금)은 이날 지원 신청을 정식으로 접수받기 시작했다. 항공·해운업 양대업종만 대상이며, 코로나19로 일시적 어려움을 겪는 기업으로, 총차입금 5000억원 이상·근로자수 300인 이상인 기업만 신청할 수 있다. 원칙적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예상 매출 감소로 인해 충당하기 어려운 경영상 필요자금만 지원된다.

저신용 등급 회사채·기업어음(CP) 매입기구는 7월 중 특수목적법인(SPV)을 설립하고 비우량채 발행기업 지원을 시작한다. SPV는 10조원 규모로 조성되며, 정부의 출자를 받은 산은이 1조원 출자와 1조원 후순위 대출을 시행하며, 한국은행도 8조원을 필요시마다 대출하는 형식(캐피탈콜)으로 지원한다. 우량 등급 채권뿐 아니라 비우량 등급 채권, CP도 매입한다. 회사채는 AA~BB등급, CP·단기사채는 A1~A3가 대상으로 만기는 3년 이내다.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를 중심로 운영되는 기업자산 매각 지원 프로그램은 이달 중순 기업 신청을 받는다.

한편, 금융부문 대응 방안을 처음 발표한 지난 2월 7일 이후 이달 3일까지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만기 연장, 금리·한도 우대 대출 등 152조7000억원(173만8000건)의 금융지원이 이뤄진 것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